검색엔진 최적화(SEO)란 무엇일까?
2023-09-09
검색엔진 최적화(SEO)란 무엇일까?
이 콘텐츠를 읽으면 검색엔진 최적화(SEO)에 대해서 1일만에 기본은 마스터 할 수 있다.
검색엔진 최적화(SEO) 검색 엔진에서 순수 검색으로 내가 만든 웹사이트 혹은 블로그로 들어오게 만드는 것이다.
흔히 검색엔진 최적화 마케팅 혹은 SEO 검색엔진 최적화라고도 부른다.
오가닉 서치(Organic Search)는 사람들이 온라인에서 콘텐츠를 발견하는 방법 중 하나이다.
순위가 높으면 높을수록 내가 만든 사이트에 더 많은 사람이 들어오는 것이다.
검색엔진 최적화 란 단순히 글만 써서 하는 것이 아니다.
콘텐츠를 포함해 다양한 SEO 작업 및 기술이 있어야 한다.
SEO와 관련된 작업중에서는 첫 번째로, 고품질 콘텐츠 생성, 키워드 리서치 및 링크빌딩 등 포함된다.
따라서, SEO를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서 유입을 유의미하게 바꿀 수 있다는 의미이다.
한 마디로 SEO는 검색 결과에서 무료로 사이트 순위를 높일 수 있다는 의미이다.
특정 키워드를 중심으로 꾸준히 노력하면 따로 돈을 지불 하지 않더라도 무료로 트래픽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이다.
이렇게 SEO 하는 방법만 알아도 한 달, 분기, 반기, 일 년 등 노력하면 충분한 유입을 만들 수 있다.
오늘은 검색엔진 최적화에 대해서 천천히 알아보도록 하자.
검색 엔진 작동 방식
Google과 같은 검색 엔진이 어떻게 작동하는지 알아보는 것이 중요하다.
Google을 포함해 모든 검색엔진은 알고리즘이 실시간으로 작동한다.
그리고 가장 좋은 콘텐츠를 결과로 노출을 시켜준다.
구글 검색엔진 최적화 및 네이버 검색엔진 최적화 로직은 실제로 거의 동일하다.
특히, 구글의 경우 1위 검색엔진답게 가장 정확하고 좋은 콘텐츠를 제공하기 위해 수천억 페이지를 색인(인덱싱)을 한다.
구글은 어떻게 ‘가장 좋은’ 결과를 결정할까? 우리는 알 수 없다.
구글은 특허와 다양한 알고리즘 내부 작동 방식을 우리에게 공개는 하지 않았다.
하지만, 경험상 다양한 기준을 기반으로 웹사이트와 웹페이지 순위는 결정된다.
관련성
우리가 만약 ‘검색엔진 최적화’를 검색하는 경우에 ‘된장찌개 만드는법’과 같은 전혀 상관없는 페이지를 보고 싶지 않을 것이다.
이것이 구글이 SEO 키워드와 관련성 있는 페이지를 최우선으로 색인(인덱싱)하는 이유이다.
그러나 구글 경우 단순히 ‘관련성’만 높은 페이지를 최상위에 노출 시켜주지 않는다.
관련 있는 페이지는 수천 또는 수백만개가 있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된장찌개 만드는법” 이라는 키워드는 구글에 약 1만 5천개의 결과를 표시한다.
따라서 ‘관련성’뿐만 아니라 다양한 알고리즘 요소를 추가적으로 사용한다.
권위성
권위성은 말 그대로 콘텐츠가 정확한지 신뢰할 수 있는지 판단하는 알고리즘 요소 중 하나이다.
“어떻게 구글은 이 페이지가 신뢰할 수 있는지 알 수 있을까?”에 대한 고민이 필요하다.
이 권위성을 판단하기 위해 다른 페이지 수를 확인한다.
이것을 우리가 흔히 “백링크“라고 말을 한다.
일반적으로 페이지에 백링크가 많을수록 순위가 높아질 수 있다.
하지만, 이 백링크도 많으면 좋은 것이 아닌 나와 관련이 있는 카테고리에서 링크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
유용성
위 알고리즘에 따라 관련성과 권위성은 맞췄을 수 있다.
그러나 유용하지 않은 경우 구글은 해당 콘텐츠를 검색결과 상단에 표시하지 않을 것이다.
구글은 아무리 전문가가 적어도 “사용자 경험”을 기반으로 유용성을 측정한다.
흔히 말하는 “후기”가 이러한 유용성에 기반할 수 이다.
즉, 위 3가지 알고리즘만 잘 합쳐져도 순위가 크게 향상 될 수 있다.
SEO 작동 방식
검색엔진 최적화(SEO)는 검색 엔진에 맞게 사이트를 최적화 한다면 좋은 순위를 확보할 수 있다.
검색 엔진이 나의 사이트를 방문해 검색 결과에 노출을 시켜주도록 하는 것이 목표로 되어야 한다.
이런 결과를 내기 위해서는 알고리즘을 포함해 페이지 속도 등 다양한 것이 결합되어야 한다.
대부분 ‘검색엔진 최적화’라고 하면 ‘구글 SEO’를 생각한다.
다른 검색엔진과 달리 ‘구글 SEO’는 정말 어렵기 때문에, 누구나 할 수 없다.
따라서 하나씩 천천히 따라하는 것이 중요하다.
검색엔진 최적화 방법 및 가이드는 내가 스스로 공부하는 것 밖에 없다.
Organic Search 와 PPC 비교
검색 엔진 결과 페이지는 우리가 말하는 Organic Search 와 PPC로 나뉜다.
Organic Search
Organic Search 혹은 오가닉 서치라고 부른다.
따로 비용을 지불하지 않더라도 확실한 스킬만 있다면 더 높은 순위를 확보할 수 있다.
검색 엔진은 수백 가지의 다양한 순위 요소에 따라 오가닉 서치 순위를 매길 수 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글을 썼을 때, 알고리즘에 맞춰 글을 작성해야 흔히 우리가 말하는 ‘상위노출’이 될 수 있다.
우리가 말하는 “SEO”가, Organic Search를 통해 웹사이트 순위를 더 높게 매기는 것을 집중을 해야한다.
PPC
PPC(Pay Per Click) 혹은 유료 검색결과는 오가닉 서치 위나 아래에 게재되는 광고를 말한다.
이 유료 검색결과는 오가닉 서치와 완전히 별개로 금액을 지불해야 노출이 가능한 형태이다.
SEO vs SEM
SEO 최적화 웹사이트 최적화를 통해 오가닉 서치 검색 결과에서 트래픽을 얻는 데 중점을 둔다.
반면 SEM은 SEO와 PPC 등 결합하여 검색 엔진에서 트래픽을 생성한다.
더 자세한 내용은 “SEO SEM 차이점: 마케팅에서 어느 것이 유리할까?“를 읽어보자.
SEO가 중요한 이유는 무엇일까?
최근에는 유튜브에서 검색을 많이 한다.
흔히 검색을 바탕으로 트래픽이 발생하기 때문에, 어떻게 유입을 만들 것인가에 대해서 고민이 필요하다.
보시다시피 전체 트래픽 중 60% 이상이 검색 엔진을 통해서 들어온다.
직접 들어오거나 혹은 SNS를 통해서 들어오는 양보다 훨씬 많다는 것이다.
보시다시피 검색 엔진을 통한 유입이 60% 이상이기 때문에 SEO가 더욱 중요해진다.
또한 직접 유입이 그 다음이기 때문에, SEO 및 브랜딩만 잘하면 충분히 검색을 다 먹을 수 있다는 의미이다.
실제로 검색엔진 최적화 업체 등 많은 것을 볼 수 있는데, 제대로 하는 에이전시 및 전문가 등 전문 업체를 찾기 어려운 것이 현실이다.
네이버, 쇼핑몰, 유튜브, 워드프레스, next js, 티스토리, 스마트스토어, 카페24, 우피, 다음, 아임웹 리액트 SEO 등 모든 분야에 적용하려면 많은 것을 알아야 한다.
해외 구글 SEO 강의 혹은 업체를 보면 한국에서 하는 단순한 Black Hat SEO가 아닌 제대로 된 SEO를 하기 때문에 대부분 자격증이 있다.
시작은 SEO 전략을 먼저 익히는 것이다.
고객 파악 및 키워드 리서치
콘텐츠를 만들기 전에 우리는 누구를 타겟으로 글을 쓸 것인지 그리고 키워드는 어떻게 사용할 것인지 고민이 필요하다.
고객이 무엇을 검색하는지, 그리고 어떤 단어와 구문을 쓰는지 파악하는 것이중요하다.
검색하는 항목에 따라 페이지 순위를 바꿀 수 있을 것이다.
고객 조사
이미 온라인으로 비즈니스를 운영하고 있다면 타겟 고객이 누군인지 알 수 있을 것이다.
우리는 타겟 고객을 “고객 페르소나”라고 말한다.
단순히 고객 조사는 제품을 파는 것이 아니라 SEO 및 콘텐츠 마케팅에서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키워드 리서치 하기 전에, 우리의 타겟을 모른다면 고객이 어떤 ‘키워드’로 검색하는 지 모르기 때문이다.
키워드 리서치
페르소나를 만들었다면 우리는 키워드 리서치를 해야한다.
고객이 검색창에 입력하는 정확한 단어와 구문(검색어)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키워드 선택하는 방법은 따로 있을까?
어떤 의도로 해당 키워드를 찾는지 먼저 아는 것이 중요하다.
예를 들어, 단순히 정보를 검색하는 것인지 혹은 물건을 구입하는지 등 의도를 아는 것에 따라 키워드도 바뀐다.
대표적인 키워드 리서치 팁은 아래와 같다.
키워드 리서치 팁
키워드 리서치를 하는 데 간단한 팁을 소개하고자 한다.
첫째, 구글 자동완성을 사용하자.
대부분 해당 기능을 알아서 먼저 하는 경우도 많다.
구글 검색창에 입력을 할 때, 위 이미지 예시와 같이 검색 제안을 해준다.
둘째, People Also Ask를 사용하자
키워드를 검색하면 사람들이 자주 묻는 질문 탭이 따로 있다.
외국에서는 People Also Ask라고 말한다.
사람들이 자주 물어보는 질문이기 때문에, 콘텐츠를 만들면 도움된다.
셋째, 키워드 리서치 툴을 사용하자.
키워드 리서치 툴을 사용하면 각 키워드를 검색하는 사람 수와 해당 용어에 대한 순위 파악이 가능하다.
즉, 적합한 키워드를 선택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
무료 키워드 리처치 툴은 “구글 키워드 플래너”를 추천한다.
워드프레스 플러그인 경우 Yoast seo 사용법이나 RankMath 사용법 등 참고해도 좋다.
마지막, 롱테일 키워드에 집중하자.
검색엔진 최적화(SEO)가 처음이라면 롱테일 키워드에 집중하는 것이 좋다.
롱테일 키워드는 경쟁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손쉽게 상위노출이 가능하다.
그리고 SEO에 익숙해지면 경쟁력 있는 키워드 타겟팅을 시작할 수 있다.
하지만 정말 처음이라면?
롱테일 키워드에 집중하자.
좀 더 검색엔진 최적화를 잘하게 되면, 키워드 난이도 또한 신경써서 키워드 리서치를 하자.
SEO 유형
1. 콘텐츠 최적화
SEO와 콘텐츠는 밀접하게 관련이 있다.
흔히 SEO 마케팅이라고 하며, 구글 SEO 글쓰기는 콘텐츠 최적화부터 시작한다.
일반적으로 더 나은 콘텐츠를 만들수록 순위는 높아질 수 있다.
SEO 지표 10가지 기본은 콘텐츠 최적화에서 시작한다.
말하는 것과 달리 생각보다 간단하지 않다.
대표적인 방법은 아래와 같다.
고품질 블로그 혹은 웹사이트 콘텐츠 만들기
대부분 사람들이 “콘텐츠는 매우 중요하다”라고 말은 하지만, 실제로 그렇게 만들지는 않는다.
멋진 콘텐츠를 만들면 구글 순위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되는 것은 확실하다.
실제로 연구에 따르면 콘텐츠 마케팅을 하는 기업은 아닌 기업에 비해 350% 더 많은 트래픽을 얻는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또한 검색 엔진 최적화에 성공하려면 사이트에서 내용을 일관되게 게시해야 한다.
시맨틱 SEO 즉, 주제에 최적화된 콘텐츠를 만들어야 한다.
흔히 ‘잡 블로그’ 가 아닌 ‘전문화된 블로그’를 하라는 것이다.
전문화된 블로그는 검색 엔진 포지셔닝에서 좋은 위치를 차지할 수 있다.
그럼 고품질 콘텐츠란 무엇일까?
고품질 콘텐츠 예시
고품질 콘텐츠 유형에 대해서 공유하고 싶다.
전체 목록
전체 목록은 팁, 항목, 기술 등 생각할 수 있는 모든 것에 대한 포괄적인 목록을 편집해야 한다.
다양한 리소스를 활용하기 때문에 가치가 있다.
여러 곳에서 콘텐츠를 소화하는 것이 아닌 단일 페이지에서 모든 것을 제공한다.
전체 목록을 사용하면 인터널(내부 링크)를 다양하게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가이드
자세한 단계별 및 완벽한 구글 SEO 가이드는 생각보다 만들기 어렵기 때문에, 한 번 제대로 적으면 좋은 결과를 만들 수 있다.
다른 게시물보다 더 눈에 띄며, 충분한 트래픽을 만들 수 있다.
가이드 경우 검색 엔진 결과 페이지에서 상순위를 주로 차지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데이터가 포함된 콘텐츠
데이터가 포함된 콘텐츠는 공유 및 백링크를 만들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실제로 구글에서는 “독창적인 연구 및 데이터 콘텐츠가 많은 링크를 얻을 수 있다.”라고 말하기도 했다.
즉, 데이터가 포함된 콘텐츠가 많은 백링크를 만들 수 있다는 것이다.
데이터가 많을수록 검색 엔진 랭킹 알고리즘 FACT 13가지에 적합해진다.
시각적 콘텐츠
업계 연구에 따르면 시각적 콘텐츠(인포그래픽)의 한 형태가 링크를 얻는 데 이상적인 콘텐츠 형식이라고 밝혀졌다.
비디오, 스크린샷 및 인포그래픽 등 다양한 형태를 사용하도록 하자.
멀티 미디어는 검색엔진 최적화(SEO): 구글 상위 랭크 방법 10가지 중 가장 기본적인 항목이다.
2. On-Page SEO
온페이지 SEO는 구글이 우리 웹페이지를 찾아 검색결과에 표시하도록 역할을 한다.
또한 표시하려는 검색 문구에 대해 관련성이 높고 상세하며 유용한 콘텐츠를 제공한다.
타겟 키워드를 포함해 관련된 키워드를 조합하여 많은 콘텐츠를 만들면 충분히 노출이 될 수 있다.
흔히 유튜브에서 말하는 SEO 글쓰기를 말한다.
온페이지 SEO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자.
제목 태그 키워드 사용
온페이지 SEO의 첫 번째는 제목 태그 키워드를 사용하는 것이다.
이것이 왜 중요할까?
페이지 최적화에 있어 제목 태그는 페이지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다.
제목 태그는 페이지의 모든 내용을 요약하는 공간이다.
제목 태그에 키워드를 사용하면 해당 페이지가 해당 키워드에 관한 것임을 구글에 알린다.
제목 태그만 잘 사용하더라도 리치 스니펫에 올라갈 확률이 높아진다.
흔히 말하는 SEO 점수를 더 받을 수 있다는 것이다.
클릭에 대한 메타 디스크립션 최적화
메타 디스크립션은 제목 태그만큼 중요하지는 않다.
실제로 구글은 메타 디스크립션 또는 메타 키워드에 많은 관심을 기울이지 않는다고 했다.
하지만 사용자 경험(UX) 입장에서는 해당 콘텐츠를 클릭할지 안할지 결정 해야 하기 때문에 중요하다.
콘텐츠에 키워드를 사용하자
페이지에 키워드를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렇게 하면 구글이 페이지가 실제로 해당 주제에 관한 것임을 알 수 있기 때문이다.
타겟 키워드를 사용해야 하며 키워드 밀도에 따라 다를 수 있다.
하지만, 너무 많은 키워드를 사용하는 경우 “키워드 스터핑”이라는 패널티를 부여할 수 있다.
페이지에 여러 키워드를 사용하자.
그러나 과하게 의도적으로 많이 넣으면 패널티를 더 많이 받을 가능성이 높다.
키워드 스터핑을 피한 콘텐츠가 다양해질수록 추천 스니펫 확률이 높아진다.
동의어 및 LSI 키워드 사용
콘텐츠 전반에 걸쳐 타겟 키워드 동의어와 변형된 용어를 사용하자.
수십 개의 다양한 키워드는 페이지에 도움이 될 수 있다.
LSI 키워드란 기본적으로 메인 키워드와 밀접한 키워드를 말한다.
구글에서는 없다고 말하지만, 알고리즘 특성상 LSI 키워드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LSI 키워드를 통해 다양한 키워드를 사용해보도록 하자.
이미지 최적화
텍스트 기반 기사와 달리 검색 엔진은 이미지 내부 내용을 이해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따라서 이미지 파일 이름, 대체 텍스트 및 제목을 사용하여 실제 이미지가 어떤지 파악하는 것이 좋다.
그리고 이미지가 많은 사이트를 운영한다면 SEO 이미가 중요하다.
그렇지 않으면 구글이 페이지 내용을 이해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사용자 경험(UX)
SEO가 완벽하더라도 사용자 경험이 부족하면 점수를 받기가 어렵다.
사용자 경험은 주관적이지만 SEO에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친다.
사이트가 이용하기 어렵다면 공유하기 어려울 것이다.
링크와 공유가 없으면 구글에서 순위를 매겨질 확률이 거의 없다.
SEO 친화적인 웹디자인에 신경쓰자.
콘텐츠 품질
‘고품질 콘텐츠’는 항상 중요하다.
하지만, 고품질 콘텐츠만으로도 충분하지 않다.
계속해서 구글 상위 노출을 하려면 많이 노력을 해야한다.
따라서 평소에 SEO 감사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
3. 테크니컬 SEO
테크니컬 SEO도 매우 중요하다.
테크니컬 SEO 목표는 검색 엔진이 웹사이트의 모든 페이지를 쉽게 찾고, 크롤링하고, 색인을 생성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사이트맵을 기반으로 크롤링 예산에 맞게 데이터를 수집하는 것이다.
최근 몇 년 동안 테크니컬 SEO는 사이트 로딩 속도, 모바일 최적화 등 다양한 주제를 포함하도록 확장되었다.
테크니컬 SEO를 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다.
Google Search Console(구글 서치 콘솔) 확인
색인 생성부터 순위 확인까지 구글 서치콘솔(Google Search Cosnole)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구글 검색 결과에서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내 블로그 혹은 사이트를 보고 클릭하는지 알 수 있다.
또한 사이트맵을 구글에 직접 제출하고 색인이 생성된 페이지 수 등을 확인할 수 있는 유용한 기능이 포함되어 있다.
잘못된 콘텐츠는 Robots.txt를 통해 색인을 제한할 수 있다.
또한, 중복된 콘텐츠를 예방해 퀄리티 높은 콘텐츠를 만들 수 있다.
SEO 친화적인 URL 사용
대부분 사람들은 URL에 대해서 자세히 생각을 안한다.
도메인과 마찬가지로 URL은 사이트 핵심 부분이다.
URL에 키워드를 사용하자.
타겟 키워드가 URL에 한 번만 들어가면 된다.
또한 짧으면 짧을수록 높은 순위를 차지하는 경우가 있다.
그럼, 기존 URL은 변경해야할까?
그것은 아니다.
앞으로 잘하면 되고, 만약 URL을 변경시켰다면 리디렉션을 해야한다.
더 자세한 내용은 “SEO 친화적인 URL은 무엇일까?“를 참고하자.
PageSpeed 측정 및 최적화
느리게 로딩되는 웹사이트 및 페이지 속도는 사용자에게 불편함을 줄 수 있다.
SEO에도 해를 끼칠 수 있다.
2018년 구글은 “속도 업데이트”를 발표했다.
기사에서도 알 수 있듯이, 모바일 장치에서 느리게 로딩 되는 경우 불이익을 받을 수 있다.
따라서 Google PageSpeed Insights 도구를 사용하여 측정 및 최적화를 확인할 수 있다.
HTTPS 설정
구글은 HTTPS로 보안된 웹사이트에 대한 검색 결과에서 약간의 우위를 제공한다.
실제 연구에 따르면 98.5%가 HTTPS로 암호화되는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사이트가 안전하지 않다면 최대한 빨리 설정하는 것이 좋다.
HTTPS로 이동할 때 페이지 URL이 달라지기 때문에, 모두 동일한 URL로 리디렉션 하는 것이 중요하다.
사이트 구조 및 인터널 링크
만약 사이트가 신규이고 얼마 없다면 웹사이트 구조는 중요하지 않다.
그러나 수백 및 수천 페이지로 성장하게 되면 사이트 구조에 따라 차이점이 달라질 수 있다.
사이트 구조는 플랫 형태로 만들어지는 것이 좋다.
또한 인터널 링크에 키워드가 풍부한 앵커 텍스트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링크 빌딩은 체계적이고 전략적이어야 한다.
따라서, 평소에 사이트 구조 및 인터널 링크에 대해서 더 자세히 공부하면 좋다.
모바일 최적화
모바일 최적화는 필수이다.
구글 알고리즘이 이제 모바일 우선으로 바뀌었기 때문이다.
따라서 사이트가 데스크탑에서 빠르지만 모바일에서 느린 경우 구글은 해당 사이트가 느린 것으로 간주한다.
평소에 모바일 친화적이지 않다고 판단되는 경우 수정하는 것이 좋다.
전체적으로 확인 하면서 브로큰 링크(깨진 링크)가 없는지 한 번 더 확인하자.
깨진 링크가 있다면 404 페이지 리디렉션을 하자.
4. Off-Page SEO
링크 빌딩은 다른 웹사이트에서 나의 웹사이트로 링크를 거는 것을 말한다.
흔히 Off-Page SEO라고 말한다.
백링크는 처음부터 알고리즘의 중요한 부분이였지만, 지금도 중요하다.
여전히 첫 페이지 구글 순위와 강한 상관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링크 빌딩에 대한 간단한 방법은 아래와 같다.
링크 권한
모든 링크가 동일하게 생성되는 것은 아니다.
특히 신뢰할 수 있는 사이트 경우 신뢰가 낮은 사이트보다 더 많은 PageRank 알고리즘에 적합하다.
권한을 측정하는 방법은 도메인 권한과 페이지 권한 크게 2가지로 나뉜다.
도메인 권한은 사이트 전체 권한이다.
특정 페이지에 해당 페이지를 가리키는 많은 링크가 없더라도 도메인 권한이 높으면 좋다.
페이지 권한은 특정 페이지에 대한 권한이다.
만약 도메인 및 페이지 권한 둘 다 높다면 충분히 상위 노출이 가능하다.
여기에서 말하는 권한은 흔히 말하는 ‘점수’를 말하는 것이다.
관련 웹사이트 링크 집중
웹사이트에 대한 링크 빌딩을 할 때 기본 규칙은 ‘관련 웹사이트에서 링크’를 받는 것이다.
즉, 해당 업계에서 유명하다는 뜻을 말한다.
예를 들어, 내가 검색엔진 최적화 사이트를 운영하는 데, 요리 레시피를 올리는 사이트로부터 링크를 받아도 의미가 없기 때문이다.
외부 링크도 나와 관련된 링크를 받아야 한다.
또한 외부 링크를 만들기 위해서, 링크 베이트를 하는 것도 도움 될 수 있다.
해당 부분은 어느 구글 SEO 교육에서도 가르쳐주지 않는다.
5. 검색 의도
검색 의도는 검색을 할 때 소비자가 어떤 이유로 검색하는 지 이해하는 것이다.
검색 의도에는 4가지 유형이 있다.
검색 의도를 이해하는 것은 SEO에 큰 부분이다.
검색 의도에 맞게 콘텐츠 제작이 필요하다.
만약 ‘검색엔진 최적화 방법’에 대해서 사람들이 궁금한데, ‘검색엔진 최적화 툴’에 대해서 콘텐츠를 만들었다면?
전환율이 많이 떨어질 것이다.
6. 사용자 신호
사용자 신호는 생각보다 중요하다.
내가 쓴 콘텐츠가 누군가의 의도에 적합한지 등 검색결과와 상호작용하는 방식을 모니터링한다.
만약 사용자가 나의 글을 읽지 않고 넘어간다면 순위를 낮추게 되는 것이다.
사용자 신호를 최적화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다.
- 이미지와 그래픽을 사용하자. 이미지는 100% 텍스트보다 시각적으로 훨씬 더 매력적이다. 긴 형식 콘텐츠에 특히 중요하다.
- 페이지에 내부 및 외부 링크를 추가하자. 이렇게 하면 사람들은 SERP로 돌아갈 필요가 없고, 더 오래 머무른다.
- 로딩 속도를 향상시키자. 로딩 속도가 느린 사이트는 이탈률이 더 높다.
- 콘텐츠를 매우 읽기 쉽게 만들자. 예를 들어, 글머리 기호 및 번호 등 사용하자. 그리고 H태그를 사용하자.
- 콘텐츠를 최신 상태로 유지하자. 신선도 향상을 유지해야 한다.
결론
이 글을 통해 검색 엔진 최적화에 대한 단순 정의를 넘어 사용법 까지 이해하기를 기대한다.
SEO는 생각보다 배울 것이 많다.
단순히 유튜브나 블로그에서 말하는 글쓰기 방법은 SEO 부분에서 1%도 안된다.
따라서 기본 부터 꾸준히 하는 것이 좋다.
검색 엔진이 사이트를 완전히 크롤링할 수 있는지 확인하자.
그런 다음 키워드 최적화된 콘텐츠를 제작하자.
마지막으로 링크 빌딩 및 사용자 경험 개선을 꾸준히 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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