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O 친화적인 웹 디자인이란?

2023-09-20

SEO 친화적인 웹 디자인 기반으로 만들어진 사이트는 검색 엔진 시스템을 무시하는 웹사이트보다 더 많은 트래픽을 얻는다.

최근 구글 코어 웹 바이탈을 포함해 모든 검색엔진은 사용자를 최우선으로 생각하기 때문이다.

사용자를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것도 포인트이지만, 웹사이트를 최대한 활용해야 한다.

이는 사용자와 검색 엔진을 기반으로 웹사이트를 디자인하고 개발해야 한다.

SEO 친화적인 웹 디자인 바탕의 색인 생성 가능한 페이지

구글이 홈페이지에 접속 했을 때 콘텐츠에 대해 색인을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대표적인 방법은 아래와 같다.

대체 텍스트 사용

구글은 이미지를 식별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다.

그래서 구글과 같은 검색 엔진은 이미지를 식별하기 위해 대체 텍스트 사용을 권장한다.

예를 들어, “SEO 친화적인 웹 디자인” 이라는 Alt 태그에 명칭이 들어가 있다면?

구글에서 이미지 검색 시, 나의 이미지가 노출이 되는 것이다.

차단하지 말 것

Robots.txt의 “noindex” 메타 태그는 검색 엔진에 페이지를 색인화 하지 말 것을 요청하는 코드이다.

이는 색인을 시키고 싶지 않은 페이지에 태그를 심는 것이다.

예를 들어, 나만 보고 싶은 글이 있어 따로 비공개 처리하지 않은 글도 있을 것이다.

이런 글들은 “noindex” 태그만 심어도 따로 색인이 되지 않는다.

색인 및 렌더링

구글 서치 콘솔에는 URL을 색인할 수 있는 기능이 있다.

구글이 페이지에 액세스하는 데 문제가 있는 지 알 수 있다.

정상이면 녹색 확인 표시가 나타난다.

SEO 친화적인 웹 디자인 사이트는 위와 같은 녹색으로 뜬다.

비정상인 경우 노란색 혹은 빨간색 표시가 뜨니 주의하자.

웹사이트 구조

웹사이트 구조를 어떻게 단순하게 만들 것인가에 대해서 고민하는 것이 필요하다.

웹사이트 구조는 단순히 사이트의 모든 페이지가 서로 연결되는 방식이다.

복잡하게 얽혀 있는 경우 구글은 모든 페이지를 찾고 색인을 생성하는 데 어려워진다.

독특한 콘텐츠

구글은 중복 콘텐츠를 싫어한다.

만약 중복된 콘텐츠가 많으면, 사이트 순위가 하락하거나 색인이 어려워진다.

웹사이트 내 모든 페이지에 고유한 콘텐츠를 원하는 것이다.

결론적으로 중복된 콘텐츠는 SEO에 무리를 줄 수 있다.

캐노니컬 태그 사용

사이트에 유사한 콘텐츠가 포함된 여러 페이지가 있을 수 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캐노니컬 태그를 사용하는 것이다.

캐노니컬 태그를 사용하면, 해당 페이지만 색인을 만들고 나머지 페이지는 색인을 막아준다.

URL 구조

생각보다 URL 구조는 매우 중요하다.

검색 엔진은 길고 어려운 URL은 색인을 하지 않으려 한다.

구글이 페이지 주제를 파악하기 위해 메타 태그 및 콘텐츠와 함께 URL을 확인하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seo-marketing.kr/11 보다는 seo-marketing.kr/seo-friendly-website가 낫다는 것이다.

사용자 경험 개선

구글은 “사용자의 요구 사항을 충족할 수 있도록 사이트를 최적화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왜 SEO에 중요할까?

구글은 UX를 통해 소비자가 콘텐츠를 좋아하는 것을 판단해 검색 결과에서 더 높은 순위를 차지하게 된다.

또한, 콘텐츠가 좋으면 더 많은 백링크를 만들게 될 것이다.

대표적인 개선 방법은 아래와 같다.

모바일 우선 디자인

현재 웹사이트 트래픽의 63%가 모바일에서 발생한다.(2017년 기준)

2023년 기준으로는 현재 70% 이상 넘은 것으로 보인다.

구글 또한 ‘모바일 우선 지수’에 따라 모바일에 최적환 웹사이트에 더 좋은 점수를 주고 있다.

설명이 포함된 제목

해당 페이지가 어떤 내용인지 제목에 충분한 설명이 되어야 한다.

실제로 구글의 가이드라인에 따르면 ‘설명적이거나 유용한’ 제목은 검색결과에서 중요한 부분 중 하나라고 알려졌다.

그리고 제목에 타겟 키워드를 사용해야한다.

구글은 제목 태그에 많은 비중을 둔다.

따라서 제목에 타겟 키워드를 한 번 포함 하는 것이 좋다.

헤딩태그 사용

콘텐츠가 헤딩태그로 규격화 되어 있지 않으면 구글이 콘텐츠를 읽고 이해하기가 어려워진다.

이렇게 많이 헤딩태그를 사용해서 여러 섹션으로 나누는 것이 좋다.

구글에서는 “중요한 텍스트를 강조하려면 제목 태그를 사용하라!”라고 콘텐츠 구성을 권장하고 있다.

SEO 친화적인 웹 디자인 기반으로 사이트를 만든다면 충분히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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