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엔진 포지셔닝은 무엇일까?

2023-09-11

검색 엔진 포지셔닝은 무엇일까?

검색 엔진 포지셔닝은 내가 검색순위 상위에 노출 시키고 싶은 키워드 혹은 검색 엔진에서 더 높은 결과를 얻기 위해 웹 페이지를 계속 최적화 하는 것을 말한다.

특정 페이지에 대해 더 높은 순위를 달성하는 데 초점을 맞춘 스킬이라고 할 수 있다.

검색 엔진 포지셔닝이 중요한 이유

SEO 전문가 Backlinko에 따르면 상위 3위 안에 들어가야 오가닉 서치에서 가장 큰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매번 순위가 한 단계씩 올라갈 때 마다 CTR(클릭률)이 30% 향상된다는 것도 발견했다.

즉, 검색 엔진은 더 높은 구글 순위를 얻는 것에 대해서 계속된 포지셔닝을 하는 것이다.

Google SERP(Search Engine Ranking Page)에서 지속적으로 순위를 확보 해야하는 것이다.

대표적인 SERP 기능은 아래와 같다.

  • 추천 스니펫
  • 사람들이 자주 묻는 질문
  • 지식 탭
  • 주요 뉴스
  • 비디오 결과

상황에 따라서 SERP 기능이 다르게 나타난다.

단순히 검색 엔진 위치를 개선하는 것만으로는 더 올라갈 수 없다.

해당 키워드가 어디에 포지셔닝이 되어 있는지, 그리고 내가 어떻게 개선 시켜야 하는지 파악을 해야 한다.

검색엔진 최적화 장점은 이런 점만 개선한다면 충분히 상위로 올라갈 수 있다.

이 글을 통해서 검색 엔진 포지셔닝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1. 기존 콘텐츠를 최적화 하자

가장 처음으로 신경 써야 할 것은 현재 순위가 매겨져 있는 페이지가 SEO에 100% 최적화 되어 있는지 확인 하는 것이다.

왜 중요할까?

이미 순위가 매겨져 있다면, 구글은 해당 페이지가 검색하는 결과 및 키워드와 관계가 있다고 생각한다.

만약에, 전혀 관계가 없는 것이라면 순위 자체가 매겨져 있지 않을 것이다.

따라서 우리가 해야 할 일은 페이지 내 SEO 및 UX를 개선하는 것이다.

검색엔진 알고리즘 종류에 따라 최적화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

Google Search Console에서 개선이 필요한 페이지를 찾을 수 있다.

구글 서치콘솔에 접속하여, 위와 같이 8위 이하 키워드를 찾는다.

그럼 어떤 키워드가 8위 이하 인 지 알 수 있다.

내가 수정 해야 할 페이지를 찾고, 상황을 파악한다.

페이지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키워드 최적화가 필요한 경우도 있고, 아니면 콘텐츠가 오래 되었을 수 있다.

콘텐츠를 최신 상태로 만든다.

그리고 UX가 나쁜 경우도 많다.

이럴 때는 페이지 속도 향상을 위해, 부제목 및 큰 글꼴 등 다양하게 개선을 해보는 것이 중요하다.

2. 내부 링크 사용

어떤 페이지를 수정 해야 하는지 알았다면, 이제는 내부 링크를 사용하면 좋다.

페이지 순위 상승을 위해서 어느 페이지가 백링크가 많고 백링크가 낮은 페이지를 찾는 것이 중요하다.

가장 간단한 방법은 가장 백링크가 많은 페이지에서 내가 순위를 올리고 싶은 페이지로 쏴주면 되는 것이다.

이미 백링크가 많이 들어오는 페이지는 인기가 많기 때문에, 인기 없는 페이지로 사용자가 이동 할 수 있다.

또한 앵커 텍스트를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앵커 텍스트는 글 위에 순위를 올리고 싶은 페이지를 링크 시키는 것이다.

앵커 텍스트를 사용 하는 것만으로 구글이 “해당 페이지가 이 페이지 및 키워드와 관계가 있구나!” 라고 인식을 할 수 있다.

구글의 검색엔진 필요성을 이해 하는 것이 중요하다.

즉,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해야 한다.

3. CTR(클릭률) 최적화

구글은 CTR(클릭률)을 사용하여 어떤 결과가 매우 관련성이 높은지 파악한다.

만약 CTR(클릭률)이 낮으면?

사용자가 내 페이지에 관심을 없다는 것이다.

CTR(클릭률)이 높으면?

사용자가 내 페이지에 관심이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서 클릭률이 높아질 수 있다는 것이다.

4. 코어 웹 바이탈 점수 향상

코어 웹 바이탈이란?

실제 사용 데이터를 기반으로 페이지 성능을 알려주는 보고서이다.

구글은 Chrome 데이터를 사용하여 사이트와 사용자 상호 작용하는 방식을 파악하고, 데이터를 공유한다.

흔히 우리가 말하는 User Experience에 신경을 써야 한다는 의미이다.

나쁜 사용자 경험은 검색 엔진 포지셔닝에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예를 들어, 페이지 로딩이 매우 느리다면? 바로 이탈을 할 것이다.

이탈률이 즉각적으로 상승하고, 페이지 체류 시간이 줄어든다는 것이다.

Backlinko 연구에 따르면 체류 시간이 짧을수록 Google SERP에서 낮은 순위를 차지한다는 것이다.

나쁜 사용자 경험은 검색 엔진 최적화(SEO)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이다.

만약에, 체류 시간이 길면 콘텐츠가 좋다는 의미이고 바이럴이 잘 될 수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정기적으로 코어 웹 바이탈을 확인 하는 것이 중요하다.

계속 개선하자.

5. 키워드 동시 공략

해당 전략은 조금 어려울 수 있다.

한 개의 키워드를 가지고 여러 탭을 공략 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위와 같이 동영상 탭과 검색 결과 탭이 같이 나온다면?

우리는 동영상과 콘텐츠만 잘 쓴다면 2개를 동시에 최적화 할 수 있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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