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엔진 결과 페이지란?

2023-09-27

검색 엔진 결과 페이지란?

검색 엔진 결과 페이지(SERPs)는 사용자의 검색어에 대한 구글에서 노출 되는 화면을 말한다.

검색 엔진 결과 페이지는 오가닉 서치, 유료 검색광고, 추천 스니펫 및 동영상 결과 등 다양하게 나타난다.

주로 처음에는 보통 오가닉 서치와 유료 검색광고가 나타나는 경우가 많다.

유료 검색광고 경우 Google Ads를 통해 키워드에 입찰하는 광고이다.

금액을 많이 지불하면 지불할 수록 가장 상단에 올라갈 수 있다.

오가닉 서치는 구글 알고리즘에 의해 전반적으로 가장 좋고 관련성이 높은 결과로 결정된다.

검색 엔진 최적화(SEO)에서 SERPs가 중요한 이유

SERP 또는 SERPs는 사이트가 구글 첫 번째 페이지에 표시되는 방식을 말한다.

예를 들어 해당 기능을 이해하지 못하고 글을 작성하는 경우, 1페이지에 노출 되더라도 클릭이 많이 발생하지 않을 가능성이 높다.

그러나, 위와 같이 검색 결과 페이지 기능을 제대로 이해하고 글을 쓴 경우, 오가닉 서치 부분에서 클릭할 가능성이 높다.

최근 트렌드는 클릭하지 않고 검색을 하는 것이다.

특히 해당 기능은 ‘추천 스니펫’ 기능이 생긴 후 클릭이 적어졌다.

그렇기에 우리는 검색 엔진 결과 페이지에 대해서 제대로 이해하고 글을 쓰는 것이 좋다.

일반적인 Google SERP 요소는 아래와 같다.

오가닉 서치

오가닉 서치 혹은 자연 검색결과는 구글의 복잡한 알고리즘에 결정된다.

알고리즘은 공개 불가이지만 대표적인 요소는 아래와 같다.

  • Offpage SEO
  • Onpage SEO
  • Technical SEO
  • 브랜딩

또한 자연 검색결과 스니펫은 다음이 포함된다.

  • 페이지 제목(제목 태그)
  • 페이지 URL
  • 메타 디스크립션

유료 검색광고

유료 검색광고는 스니펫 왼쪽 상단에 작은 ‘광고’ 아이콘으로 표시된다.

연구에 따르면 1페이지 SERP의 51.61%가 해당 광고로 게재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경쟁이 치열하고 가치가 높은 검색어 경우에는 구글은 페이지 하단에도 광고를 게재한다.

즉, 광고가 많은 키워드는 피하는 것이 좋다.

추천 스니펫

추천 스니펫은 웹페이지나 동영상에서 가져온 콘텐츠의 짧은 섹션이다.

예시 이미지는 아래와 같다.

연구에 따르면, 전체 SERP 12%는 추천 스니펫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반적인 유형은 아래와 같다.

  • FAQ: 검색에 대한 답변.
  • 글머리 기호 목록: 순위 등 리스트.
  • 번호가 매겨진 목록: 조리법, DIY 등 사용.
  • 테이블: 날짜, 가격, 요율 등 테이블에 표시된 모든 데이터를 시각적으로 표시.

직접 답변

검색 결과 18%에는 특정 질문에 대한 직접적인 답변인 “직접 답변”이 있다.

일반적인 추천 스니펫과 달리 답변에 대한 출처나 링크를 표시하지 않는다.

지식 정보 및 패널

지식 정보 및 패널은 일반적으로 오가닉 서치 결과의 오른쪽에 표시된다.

지역 팩

지역 팩은 아래와 같이 지역 검색에 표시가 된다.

일반적인 검색을 포함해 몇 가지 지역 검색결과가 필요하다고 판단하는 경우 표시될 수 있다.

이미지 검색결과

구글은 이미지가 의미 있는 키워드에 대해 이미지 결과를 표시한다.

비디오 결과

일반적으로 동영상 3개 묶음이 표시된다.

더 많은 동영상을 볼 수 있는 캐러셀이 포함된다.

동영상 결과의 88%는 유튜브에서 가져온다.

어떤 동영상이 불러와지는지는 아무도 알지 못한다.

그러나 부분적으로 키워드와 알고리즘 기반으로 노출될 가능성이 높다.

사람들이 자주 묻는 질문

“People Also Ask”는 한국에서는 사람들이 자주 묻는 질문 탭으로 노출이 된다.

연구에 따르면 검색결과의 58% 에는 사람들이 자주 묻는 질문 기능이 포함되어 있다.

트위터 결과

구글이 특정 트위터 계정에서 최신 트윗을 가져오는 것으로 보인다.

주요 뉴스

특정 주제에 관환 뉴스 기사를 볼 수 있다.

하지만 대부분 다른 SERP 기능과 달리, 주요 뉴스 섹션에 들어가려면 구글 뉴스 승인을 받아야 한다.

구글 쇼핑 결과

구글 쇼핑 결과는 특정 제품과 관련된 키워드에 대한 표시되는 결과이다.

쇼핑 결과는 광고이지만 엄선된 오가닉 서치 결과도 제공한다.

대부분 구글 쇼핑 결과는 페이지 상단 및 기존 광고 위에도 표시되기 때문이다.

더 알아보기

에스이오 부트캠프_30일 : SEO Analyst에게 구글 SEO를 A to Z까지 30일 동안 1:1로 배울 수 있는 강의.

에스이오_검색엔진 최적화 7가지 : 2019년부터 쌓아온 SEO를 정석으로 배울 수 있는 전자책.

에스이오 컨설팅 문의 : SEO Analyst가 함께하는 SEO 전략 전문 컨설팅.

목록으로

연관 포스트

이미지-대체-텍스트Alt-사용-1

SEO 친화적인 웹 디자인이란?

2023.09.20
검색결과

SEO 지표 10가지

2023.09.12
도입부에-타겟-키워드를-추가하자

검색엔진 최적화(SEO): 구글 상위 랭크 방법 10가지

2023.09.11
콘텐츠-품질

검색 엔진 랭킹 알고리즘 FACT 13가지

2023.09.11
SEO

SEO SEM 차이점: 마케팅에서 어느 것이 유리할까?

2023.09.11
검색-엔진-포지셔닝

검색 엔진 포지셔닝은 무엇일까?

2023.09.11
검색엔진-최적화SEO란-무엇일까-2

검색엔진 최적화(SEO)란 무엇일까?

2023.09.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