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O 키워드 찾는 방법 7가지

2023-09-09

SEO 키워드란?

SEO 키워드는 검색 엔진 순위를 높이기 위해 사용되는 키워드를 말한다.

키워드 리서치 과정에서 검색량, 경쟁 및 의도를 확인한 후 선택이 된다.

SEO 키워드 왜 중요할까?

사람들이 검색하는 단어와 문구를 중심으로 콘텐츠를 작성해야 한다.

이렇게 작성하면 웹사이트 순위가 더 높아질 수 있다.

SERP(Search Engine Ranking Page) 순위가 높을수록 더 많은 사람들이 나의 웹사이트로 들어오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SEO 키워드 찾는 방법을 알아야 검색엔진 최적화를 잘할 수 있다.

사실 SEO는 키워드 없이 불가능하다.

따라서 어떻게 사용하느냐에 따라서 결과가 달라질 수 있다.

단순히 SEO 키워드 개수나 키워드 선정이 정해져 있는 것이 아니라는 것!

이것은 명심 해야한다.

SEO 키워드 찾는 방법은 아래와 같다.

SEO 키워드 찾는 방법 7가지

1. 구글 자동완성 검색어 사용

대부분 키워드를 찾는 방법을 잘 모르기 때문에, 경쟁력이 높은 키워드를 쓴다.

SEO에서 흔히 말하는 ‘숏테일’ 키워드를 사용을 많이 한다.

이런 키워드를 한 번에 노출을 시킬 수 있을까?

시간이 얼마나 걸릴줄은 아무도 모른다.

따라서, ‘롱테일 키워드’에 집중을 하는 것이 좋다.

출처: Backlinko

롱테일 키워드란? 검색자가 구글 및 기타 검색엔진에서 사용하는 긴 단어를 말한다.

보통 3~4개 단어가 결합된 것을 말한다.

따라서 SEO를 처음 접하는 사람들에게는 롱테일 키워드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다행히도 구글 자동완성 검색어를 사용하면 쉽게 찾을 수 있다.

2. 사람들이 자주 묻는 질문 사용

사람들이 자주 묻는 질문 혹은 People Also Ask를 사용하면 된다.

일반적으로 사람들이 많이 묻는 질문이기 때문에, 여러 키워드가 결합되어 있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숏테일이 아닌 롱테일 키워드에 가까울 것이다.

3. 쿠팡을 사용하여 키워드 찾기

만약 온라인 쇼핑몰이나 굿즈를 판다면 쿠팡을 사용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제품 및 카테고리 페이지에 대한 키워드를 찾을 수 있다.

예를 들어, 위와 같이 제품을 입력하면 롱테일 키워드가 노출이 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4. 경쟁업체 키워드 사용

경쟁업체 키워드를 분석하려면 키워드 리서치 툴을 사용해도 된다.

다양한 툴이 있지만, 보통 전문가라면 Ahrefs, Semrush를 사용하고 블로거는 Ubersuggest를 사용하면 된다.

5. 구글 키워드 플래너 사용

구글 키워드 플래너는 정확하다.

구글 자체에서 데이터를 가져오기 때문에 유용하다.

구글 키워드 플래너에 들어가면 위와 같이 2개 화면이 나온다.

우리는 ‘새 키워드 찾기’를 클릭한다.

원하는 키워드를 검색했을 때, 위와 같이 ‘월간 평균 검색량’ 및 ‘경쟁’을 확인할 수 있다.

6. 구글 트렌드 사용

구글 트렌드로 인기 키워드를 찾을 수 있다.

키워드에 따라 다르지만 월간 검색량이 중요하다.

검색하지 않는 키워드는 글을 적어도 소용이 없기 때문이다.

문제는 검색량이 해당 키워드의 동향을 알려주지 않기 때문이다.

따라서 구글 트렌드를 사용하면 키워드 추세를 쉽게 확인 할 수 있다.

위와 같이 원하는 키워드를 검색 했을 때, 키워드 변화량을 알 수 있다.

해당 키워드가 시간이 지날수록 인기가 있는지 혹은 사라지고 있는지 트렌드를 파악할 수 있다.

만약 롱테일이 아닌, 숏테일 키워드를 중심으로 글을 작성한다면 구글 트렌드를 활용해도 좋다.

7. 구글 서치콘솔 사용

SEO 키워드 리서치를 할 때, 대부분 새로운 키워드를 찾는 데 100% 집중한다.

이건 문제가 아니다.

그러나 최적화할 수 있는 키워드를 찾는 것이 중요하다.

가장 좋은 방법은 구글 서치콘솔을 사용하는 것이다.

구글 서치콘솔에 접속해 ‘검색 결과’로 들어가자.

그런 다음 오가닉 서치에서 순위를 매긴 특정 키워드를 살펴보자.

깊이 파고들면 몇 가지 써먹을 수 있는 키워드를 발견할 수 있다.

이렇게 구글 서치콘솔이 제대로 설치 되어 있다면 검색어에서 키워드를 발견할 수 있다.

해당 키워드에서 최적화되지 않은 키워드가 있을 것이다.

이런 키워드를 발견 및 페이지를 수정한다면 높은 순위를 차지할 가능성이 높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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