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SI 키워드란 무엇일까?

2023-10-09

LSI 키워드란 무엇일까?

LSI(Latent Semantic Indexing) 키워드는 검색 엔진이 웹페이지 콘텐츠를 이해하기 위해 사용되는 관념적 용어이다.

1989년에 특허를 받았다.

관련 단어와 구문을 사용하여 페이지 주제를 잘 분류한다.

구글은 알고리즘에 LSI를 사용할까?

구글 담당자는 2019년에 “LSI 키워드 같은 것은 없다”라고 말했다.

대신 구글은 페이지 관련성을 이해하기 위해 더 고급적인 접근 방식을 사용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페이지 전체를 분석하는 것이다.

LSI 키워드는 아니지만 페이지에 관련 단어 및 문구를 추가하는 것을 이제는 단순히 “LSI 키워드”라고 부르는 것이다.

SEO가 검색 순위를 매기기 위해서는 페이지에 관련 용어를 추가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페이지 관련 단어와 문구가 중요한 이유

SEO 초기에는 구글과 기타 검색 엔진이 페이지에서 찾은 키워드를 바탕으로 페이지 주제를 100% 파악했다.

예를 들어 “검색엔진 최적화”라는 키워드를 계속 타겟 했다면 구글도 똑같이 인식했다.

따라서 키워드 밀도가 엄청나게 중요했다.

하지만 오늘날에는 구글이 훨씬 똑똑해졌다.

구글의 목표는 페이지 전반적인 주제를 파악하는 것이다.

구글은 현재 제목 태그, 콘텐츠, 알트 태그 등 “검색엔진 최적화” 용어가 사용되었는지 페이지를 계속 확인한다.

실제로 최근 구글 연구 논문에 따르면 기사의 주요 주제를 이해하기 위해 “자주 함께 나타나는 단어”를 사용한다고 했다.

동의어도 중요하지만 동의어 보다는 관련 키워드가 중요한 것이다.

관련된 LSI 키워드를 찾는 방법은 아래와 같다.

LSI 키워드 찾는 방법 4가지

1. 구글 자동완성

구글 자동완성은 콘텐츠에 사용될 용어를 찾는 가장 쉽고 빠른 방법 중 하나이다.

2. 관련 검색어

관련 검색어는 구글 자동완성과 유사하다.

그러나 검색할 때 자동완성과 달리 검색 결과 하단에 관련 용어를 제공한다.

3. 구글 키워드 플래너

구글 키워드 플래너는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간단한 키워드 툴 중 하나이다.

결과적으로 구글 키워드 플래너는 타겟 키워드와 관련도니 키워드를 찾는 데 도움이 된다.

4. 구글 이미지 탭

현재 단순한 검색 보다는 많은 사람들이 구글 이미지 탭을 사용하여 검색을 많이 한다.

콘텐츠에 LSI 키워드를 사용하자

이제 LSI 키워드를 찾았다면 사용해야 한다.

어디에 넣어도 상관은 없다.

대표적인 곳은 아래와 같다.

  • 제목 태그
  • 이미지 알트 태그
  • H2 또는 H3
  • 내용 자체

어느 곳에 넣더라도 구글 검색엔진 봇은 알아서 찾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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