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복된 콘텐츠는 무엇인가?

2023-10-11

중복된 콘텐츠는 무엇인가?

중복 콘텐츠는 다른 웹사이트나 동일한 웹사이트의 페이지 콘텐츠와 유사하거나 정확히 일치하는 콘텐츠이다.

중복된 콘텐츠가 많으면 구글 순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다른 페이지에서 찾을 수 있는 콘텐츠와 단어가 비슷하거나 동일한 경우를 말한다.

중복된 콘텐츠가 SEO에 미치는 영향

일반적으로 구글은 중복된 콘텐츠가 있는 페이지 순위는 매기지 않으려고 한다.

구글은 “고유한 정보가 포함된 페이지를 색인화 및 표시를 하기 위해 노력한다”라고 말했다.

사이트에 고유한 정보가 없는 페이지가 있으면 검색 엔진 순위가 떨어질 수 있다.

중복 콘텐츠가 많은 사이트에서 발생하는 문제는 주로 아래와 같다.

1. 트래픽이 없다

구글은 색인의 다른 페이지에서 복사한 콘텐츠를 사용하는 페이지는 순위에 올리지 않는다.

타 사이트 포함 내 사이트도 동일하다.

예를 들어 비슷한 콘텐츠가 있다고 하면, 어떤 페이지가 ‘원본’인지 확인 할 수 없다.

따라서 페이지 순위를 매기는 데 어려움을 겪는 것이다.

2. 패널티를 받을 수 있다

구글은 재사용된 콘텐츠로 인해 패널티를 받을 수 있다고 말했다.

이는 사이트가 의도적으로 다른 사이트 콘텐츠를 스크랩하거나 복사한 경우에만 해당된다.

3. 더 적은 색인 페이지

전자상거래 사이트와 같은 페이지가 많은 웹사이트에 특히 중요하다.

구글이 중복 콘텐츠 순위를 낮추지 않는 경우도 있다.

실제로 색인 생성을 부한다.

따라서 사이트에 색인이 생성되지 않는 페이지가 있다면 크롤링 예산 때문에 그럴 수 있다.

중복 콘텐츠 방지하는 방법 6가지

1. 다른 URL에서 동일한 콘텐츠 감시

중복 콘텐츠 문제가 나타나는 일반적인 이유이다.

사이트에 검색 기능이 있는 경우 해당 검색 결과 페이지도 색인이 생성될 수 있다.

대표적으로 tag 혹은 feed로 묶이는 경우가 있다.

이는 모두 중복된 콘텐츠로 포함될 수 있다.

재사용된 콘텐츠 추측으로 유튜브 같은 영상 다른 채널이나 재사용 된 콘텐츠 비공개하더라도 패널티를 받을 수 있다.

2. 색인이 생성된 페이지 확인

중복 콘텐츠를 찾는 가장 쉬운 방법은 구글에 색인이 생성된 사이트 페이지 수를 확인하는 것이다.

구글에서 site:example.com을 검색하면 된다.

또는 구글 서치콘솔에서 찾아볼 수 있다.

구글에서 나타나는 수동 페이지양과 구글 서치콘솔을 비교해보면 된다.

3. 사이트가 리디렉션 되는지 확인

동일한 페이지 또는 사이트가 여러 버전이 있는 경우가 많다.

특히 HTTPS로 전환하고 HTTP 사이트를 리디렉션 하지 않은 경우에 발생할 수 있다.

4. 301 리디렉션 사용

301 리디렉션은 사이트 중복 콘텐츠 문제를 해결하는 가장 쉬운 방법이다.

사이트에서 중복되는 콘텐츠를 많이 발견하는 경우 원본으로 리디렉션을 하자.

5. 표준 태그 사용

rel=canonical 태그는 검색 엔진에 명령을 하는 것이다.

“중복되는 콘텐츠가 많다. 하지만 해당 페이지가 원본이다” 라는 것을 알려주는 것이다.

구글은 중복 콘텐츠가 있는 페이지를 차단하는 것보다 표준 태그가 더 낫다고 한다.

6. 페이지 통합

중복되는 콘텐츠가 포함된 페이지가 많은 경우 해당 콘텐츠를 한 페이지로 통합하는 것이 좋다.

내용이 사실상 비슷하다고 생각되면 하나로 합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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