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O SEM 차이점: 마케팅에서 어느 것이 유리할까?

2023-09-11

SEO SEM 차이점은 무엇일까?

SEO SEM 차이점은 크게 다르다.

검색 엔진 최적화(SEO)가 오가닉 서치 결과에서 트래픽을 얻기 위해 웹사이트를 최적화하는 데 중점을 둔다는 것이다.

검색 엔진 마케팅(SEM) 목표는 오가닉 서치와 유료 광고 모두 트래픽을 확보하는 것이다.

SEO는 위와 같이 오가닉 서치 결과에서 순위를 매긴 것을 말한다.

Pay Per Click(PPC) 클릭당 비용의 경우 유료 영역에 이렇게 웹사이트를 표시할 수 있다.

SEO 및 PPC 이 2가지가 합쳐진 것이 SEM이라고 말한다.

SEO가 SEM 하위 범주에 속한다는 것을 의미힌다.

SEO vs SEM: 주요 기능

SEO 흔히 우리가 말하는 검색엔진 최적화는 SERP(Search Engine Ranking Page)에 순위를 매기기 위해 웹사이트를 최적화하는 방식이다.

구글을 포함해 많은 검색엔진은 다양한 알고리즘 종류를 가지고 있다.

즉, SEO는 온페이지 SEO, 오프페이지 SEO, 테크니컬 SEO 등이 있다.

온페이지 SEO

온페이지 SEO는 구글을 포함해 검색 엔진에서 검색하는 키워드를 중심으로 웹사이트를 최적화 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페이지 내 제목 태그, 멘타 디스크립션 및 웹페이지 URL 기본 키워드 등 페이지를 개선 시키는 것이다.

오프 페이지 SEO

오프 페이지 SEO는 다른 웹사이트로부터 신뢰와 권위 신호를 얻는 것이다.

주로 고품질 백링크를 구축하는 것을 포함해 다양한 작업을 해야 한다.

그러나 구글은 현재 백링크 보다는 사이트 권한을 확대하기위해 EEAT 알고리즘 및 SNS 공유 등 다른 페이지 외부 신호를 중점으로 두고 있다.

테크니컬 SEO

테크니컬 SEO는 구글 및 기타 검색 엔진이 웹사이트 모든 페이지를 크롤링하고 색인을 생성할 수 있는지 확인 하는 작업이다.

테크니컬 SEO는 페이지를 빠르게 로드하는 것을 포함해, 사이트 구조 등 기술적인 분석이 필요한 작업이다.

검색 엔진 마케팅(SEM) 개요

검색엔진 마케팅(SEM)은 SEO를 포함하는 전체 카테고리 용어라고 이해하면 좋다.

SEO에 대해 위에서 설명한 내용이 SEM 마케팅에도 적용 된다.

SEO SEM 차이는 간단하다.

비딩(입찰)

비딩 혹은 입찰은 Google Ads를 포함해 모든 키워드 광고 등 유료 광고는 입찰과 관계가 있다.

PPC(Pay Per Click)을 사용하면 특정 키워드를 입찰한다.

그리고 누군가 키워드를 검색하면 광고가 게재되는 것이다.

광고 순위는 일반적으로 누군가가 입찰한 금액에 비례한다.

따라서, 내가 비용을 많이 지불한 만큼 올라갈 수 있다는 의미이다.

그리고 누군가 광고를 클릭하면 우리는 비딩한 금액을 지불하게 된다.

누군가 광고를 클릭할 때, 우리가 지불하는 비용을 클릭당 비용(CPC)라고 한다.

구글 SEM은 신경 써야 할 것이 많다.

품질평가점수

품질평가점수는 매우 중요한 Google Ads 측정항목이다.

광고를 돌릴 때, 해당 광고가 누군가 검색하는 내용과 잘 일치하는지 알아내는 구글 알고리즘 중 하나이다.

구글은 클릭률, 방문 페이지 품질, Google Ads 계정의 전체 품질평가점수를 조합하여 품질평가 점수를 계산한다.

광고 품질평가점수가 높으면 클릭할 때마다 할인을 받게 된다.

광고 카피

설득력 있는 광고 카피를 작성하는 것은 PPC에 큰 영향을 줄 수 있다.

광고 카피가 좋으면 CTR을 크게 높일 수 있기 때문이다.

즉, CTR이 높으면 동일한 클릭에 비해 더 적은 비용을 지불한다.

그 반대도 동일하다.

클릭을 유도하지 못하면 품질평가점수는 하락하게 되고, PPC 가격은 비싸진다.

광고그룹 및 계정 관리

Google Ads 계정의 데이터를 사용하여 광고에 쓰는 비용을 최적화 할 수 있다.

SEO vs SEM: 결과까지 얼마나 걸릴까?

SEO SEM 차이는 속도라고 할 수 있다.

SEO는 시간이 오래 걸린다는 것이다.

처음 만든 사이트이고 아직 백링크가 많지 않은 경우 더욱 그렇다.

실제로 연구에 따르면 구글 첫 페이지에 순위를 매기는 데 평균 2년이 걸리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상위 순위 페이지 중 다수는 3년 이상 전에 처음 올라갔다.

구글에서 순위를 매기는 데 2년 정도가 꼭 걸린다는 것이 아니다.

롱테일 키워드를 타겟팅하고 꾸준히 한다면 몇 달 내에 일부 결과를 볼 수 있다.

반면에 SEM 경우 PPC에 집중하면 즉시 결과를 볼 수 있다.

광고를 게재 하자마자 트래픽과 전환을 만들 수 있다.

PPC가 SEO보다 훨씬 더 빠르게 작동한다는 의미이다.

SEO SEM 차이 구분을 잘 해야 한다.

SEO vs SEM: 비용은 얼마나 차이날까?

많은 사람들이 SEO를 좋아하는 이유는 무료로 트래픽을 만들 수 있기 때문이다.

오가닉 서치에서 누군가 내 사이트를 클릭하면 비용을 지불하지 않기 때문이다.

하지만, 알아야 하는 것이 하나있다.

SEO는 무료가 아닌 것이다.

실제로 많은 키워드들이 1등을 하였고, 매일 해당 키워드들로부터 트래픽을 얻고 있다.

그리고 비용이나 아무것도 하지 않아도 들어온다.

하지만 1위를 차지하기까지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했다.

SEO or PPC: 집중해야 할 사항

사실 2가지를 믹스해서 사용해야 한다.

SEO와 PPC를 동시에 사용해 SEM 캠페인을 시작해야 한다.

SEO에만 집중해야 할 때

예산이 없는 경우

마케팅 예산이 적은 스타트업이나 소규모 기업이라면 SEO에 집중하고 싶을 것이다.

몇 달 똗는 몇 년 동안 SEO 예산에 대한 ROI도 확인할 수 없을 것이다.

그러나 PPC 광고보다 돈을 쓰지 않기 때문에 매우 합리적이다.

키워드 순위를 매길 수 있다

어떤 키워드로 검색을 하던 내가 노력만 한다면 전환을 시킬 수 있다.

따라서 구글에서 검색하는 주제에 대한 콘텐츠에 집중만 한다면 SEO SEM 마케팅에서 SEO가 최선의 선택이 될 수 있다.

시간적 여유가 있다

SEO와 콘텐츠 마케팅을 시작 하는 경우 시간이 걸릴 수 있다.

얼마나 걸릴줄은 아무도 모른다.

구글 검색에서 트래픽이 유입되기 시작할 때까지 6~12개월을 기다릴 수 있다면 SEO를 선택하자.

링크 빌딩을 잘한다

고품질 콘텐츠를 만드는 것은 구글 순위를 올리기 위한 핵심 부분은 맞다.

하지만, 알고리즘에 따라 콘텐츠만 잘 작성한다고 되는 것이 아니다.

순위를 중요하게 생각한다면 ‘백링크’와 같이 링크 빌딩을 잘할 줄 알아야 한다.

PPC에 집중해야 할 때

예산이 충분하다

PPC 광고의 좋은 점 중 하나는 예산을 책정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렇게 책정 하게 되면 더 많은 돈을 지출하지는 않는다.

하지만, 자기가 무엇을 하고 있는지 모르면 예산을 빨리 소진하기 쉽다.

따라서 키워드 타겟팅, 광고 문구, 랜딩페이지 및 입찰가 조합등을 통해 적합한지 판단하는 테스트 비용도 항상 포함되어야 한다.

광고를 잘 관리할 수 있다

표면적으로는 PPC가 매우 쉬워 보인다.

하지만 직접 키워드 입찰 및 트래픽을 확보 하기 위해서 계정을 열심히 관리 해야한다.

키워드 타겟팅, 광고, 품질평가점수, ROI 및 전환율 등을 고려해 모든 데이터를 처리해야 하기 때문이다.

A/B 테스트 할 능력이 있다

PPC를 진행하게 되면 각 광고에 대한 랜딩 페이지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광고그룹 및 광고를 시작하려면 이에 맞는 페이지 및 A/B 테스트를 할 능력이 있어야 한다.

시시때때로 변화하는 상황에서 나에게 가장 맞는 광고를 찾아야 하기 때문이다.

SEM에 집중해야 할 때

SEO와 PPC를 동시에 관리하는 경우를 SEM이라고 한다.

자신이 둘 다 능력이 있다고 생각하면 같이 운영하는 것이 중요하다.

본질은 대부분 자기의 웹 사이트를 가지고 있다면, 둘 다 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그게 아니라면, SEO 처럼 한 가지만 선택해서 열심히 하는 것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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