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O 지표 10가지

2023-09-12

검색 엔진 최적화(SEO)에서 어려운 점은 실제로 효과가 있는지 파악하는 것이다.

특히 제대로 SEO를 하는 경우 몇 달이 걸릴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내가 평소에 신경 써야 하는 SEO 지표를 끝까지 추적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 글을 통해, SEO 지표 10가지에 대해서 알아보자.

1. 총 클릭수

검색 엔진 최적화(SEO)의 핵심은 구글에서 더 많은 트래픽을 얻는 것이다.

구글에서 발생하는 트래픽 양을 확인하는 방법은 구글 서치 콘솔(Google Search Console)을 이용하면 된다.

총 클릭수 경우 사이트를 클릭한 사람의 수를 보여준다.

그리고 노출수나 CTR 그리고 순위 등 구글 서치 콘솔에서 모든 것을 확인할 수 있다.

2. 코어 웹 바이탈

코어 웹 바이탈은 사이트의 전반적인 사용자 경험을 평가하는 구글 방법이다.

구글은 이제 모바일 중심으로 사용자 경험을 중심으로 하면서 ‘코어 웹 바이탈’을 기반으로 사이트 순위를 매긴다.

즉, 백링크나 키워드 최적화와 같은 기준으로 검색 엔진 순위 요소를 평가하지 않는다.

따라서 구글은 사이트가 매우 사용자 친화적이길 기대한다.

특히 AI 기반 RankBrain 알고리즘을 통해 사용자가 웹사이트와 상호 작용하는 방식을 쉽게 측정할 수 있다.

그리고 페이지 속도와 성능을 기준으로 사용자 경험을 분석하기 때문에, 매번 신경 쓰는 것이 좋다.

3. 참조 도메인

여전히 링크가 구글 알고리즘의 핵심 부분이다.

계속 SEO에 대해서 공부를 해왔다면 이 결과는 별로 놀랄 일은 아니다.

특히, 참조 도메인이 많은 웹페이지가 구글 자연 검색에서 더 높은 순위를 차지하는 경향이 있다는 사실도 발견했다.

참조 도메인과 백링크는 다르다.

참조 도메인은 내 사이트에 연결되는 다양한 사이트 수이다.

참조 도메인 숫자가 많으면 많을수록 도메인 점수 뿐만 아니라 링크빌딩에도 좋은 결과를 가져 올 수 있다.

4. 오가닉 트래픽

오가닉 트래픽은 구글을 포함해 나의 사이트에 들어오는 트래픽 양을 측정하는 방법이다.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해당 지표를 쉽게 찾을 수 있다.

‘총 클릭수’와 ‘오가닉 트래픽’은 다르다.

구글 서치 콘솔에서 말하는 ‘총 클릭수’는 구글 트래픽만 측정한다.

‘오가닉 트래픽’은 모든 검색 엔진을 고려한다.

따라서 두 개 같이 보되 전반적인 추세는 일치하니 참고하는 것이 좋다.

총 클릭수와 유기적 트래픽이 모두 올바른 방향으로 움직이고 있다면 이는 좋은 현상이다.

5. 사용자 경험(UX) 지표

코어 웹 바이탈 보고서는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특히 페이지 로딩 속도가 중요하다.

느린 사이트 성능은 UX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

하지만 너무 코어 웹 바이탈에만 집중을 하면 전체 UX 그림을 놓칠 수 있다.

구글이 알고리즘에서 사용하는 두 가지 사용자 경험 지표는 아래와 같다.

  • 이탈률
  • 체류율

위 2가지가 중요하다.

연구에 따르면 체류 시간과 페이지 순위 사이에 상관 관계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그리고 매우 실용적이라는 것이다.

6. 트래픽 코스트

트래픽 코스트란 무엇일까?

참조 도메인, 반송률, 오가닉 트래픽 등 SEO 지표는 중요하다.

하지만 이런 SEO 지표가 정말 내 비즈니스에 좋은 영향을 주는가에 대해서 알아야 한다.

이러한 트래픽 코스트가 비즈니스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알 수 있다.

7. 색인된 페이지

색인된 페이지는 과소평가된 SEO 지표 중 하나이다.

색인이 생성된 페이지는 구글이 색인을 생성한 사이트의 페이지 수이다.

색인이 생성된 페이지 수를 확인하는 방법은 아래 2가지이다.

첫번째, 구글 검색에서 site:mysite.com 연산자를 사용하자.

그러면 색인을 생성한 페이지 수를 대략적으로 추정할 수 있다.

구글 서치 콘솔(Google Search Console)에서 더 정확한 수치를 얻을 수 있다.

그리고 색인이 생성된 페이지 수가 색인을 생성하려는 페이지 수와 일치하는지 확인하자.

만약 일치하지 않는 페이지가 많다면 테크니컬 SEO에 영향이 있다는 것이다.

8. 평균 CTR

평균 CTR은 구글에서 내 사이트를 보는 사람들의 비율이다.

CTR이 높을수록 더 많은 클릭과 더 많은 트래픽을 만든다.

구글은 순위 알고리즘에 CTR을 사용할 가능성이 높다.

그리고 평소보다 더 많이 클릭을 발생하면, 해당 사이트가 키워드와 관련성이 높은 결과라는 것을 알고 순위를 계속 상승 시켜준다.

순위에 따라 결과가 크게 달라지기 때문이다.

9. 키워드 순위

검색 엔진 최적화(SEO)에서 중요한 부분은 내가 타겟하고 있는 ‘키워드’가 순위가 어떻게 변화 하는지 봐야 하는 것이다.

포스팅을 한 후, 어떤 글이 인기가 많았고 순위는 얼만큼 올라 갔는지 추적하는 것이 중요하다.

항상 키워드 순위에 신경쓰자.

10. 크롤링 및 색인 오류

크롤링 및 색인 생성 문제는 신경 써야 한다.

구글 서치 콘솔에서 모든 오류를 모니터링 하는 것도 중요하다.

신경을 쓰지 않으면, 전체 사이트 순위를 떨어뜨리는 문제가 쉽게 발생할 수 있다.

특히 “NOINDEX”로 표시된 제출된 URL이 많은 것도 볼 수 있다.

이러한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 페이지 색인이 생성 불가능하기 때문에 순위가 매겨질 수 없다.

따라서 매주 한 번씩은 모니터링을 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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