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맨틱 SEO란 무엇일까?
2023-10-07
시맨틱 SEO란 무엇일까?
시맨틱 SEO는 키워드가 아니 주제에 최적화된 콘텐츠를 말한다.
시맨틱 SEO가 왜 중요할까?
예전에는 구글이 100% 키워드를 기준으로 페이지를 평가했다.
그러나 2013년 이후 구글은 허밍버드 알고리즘을 출시했다.
이 알고리즘은 키워드만 보는 것이 아니라 페이지의 전반적인 주제를 읽고 이해한다.
예를 들어, ‘타겟 키워드’를 글 내용에 넣었다고 하더라도 해당 글 내용이 정말 관련 있는지 확인 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어떤 방식으로 글을 쓰느냐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다.
시맨틱 SEO 하는 방법 7가지
1. 주제와 관련된 콘텐츠를 만들어라
연구에 따르면 ‘주제적으로 관련성 있는’ 콘텐츠는 매우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위 이미지를 보면 주제와 관련된 콘텐츠가 얼마나 구글 순위를 올려줄 수 있는지 직접 확인할 수 있다.
2. 목록을 작성하라
콘텐츠가 주제와 관련이 있다는 것을 표현하고 싶다면 ‘목록’을 만들어보자.
Google Semantic Search 경우 목록에서 아이디어가 다 나온다고 할 수 있다.
목록은 게시물에서 다룰 모든 하위 주제를 나타내는 것이다.
그리고 구글이 좋아하는 콘텐츠 유형을 쉽게 작성할 수 있다.
해당 목록이 리스트업되면 위와 같이 헤딩 태그로 콘텐츠 내 목차를 사용하는 것도 좋다.
3. 사람들이 묻는 질문 답변
People Also Ask 혹은 사람들이 자주 묻는 질문 상자를 구글에서 찾을 수 있다.
콘텐츠에서 이러한 질문에 답하면 타겟 키워드에 대한 순위가 더 높아질 수 있다.
4. 긴 콘텐츠를 만들자
시맨틱 태그 SEO를 진지하게 고려하고 있다면 긴 콘텐츠를 작성하는 데 집중해야 한다.
1,000 단어 이상 글을 적는 게 중요하다.
일반적으로 너무 길면 소비자가 이탈 하는 것이 아닐까? 생각할 수 있다.
하짐나 구글은 단일 페이지에서 원하는 것을 모두 얻을 수 있는 글을 좋아한다.
따라서 구글이 왜 고품질 단일 페이지를 좋아하는 지 알 수 있다.
5. LSI 키워드 사용
LSI 키워드란?
의미상 관련된 모든 문구를 말한다.
이러한 키워드는 구글이 페이지의 전반적인 주제를 잘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6. 능동태 키워드 사용
수동태 보다는 능동태 키워드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시간이 지날수록 음성 검색이 증가하고 있기 때문이다.
음성 검색은 개별 키워드뿐만 아니라 주제를 이해하는 데 바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따라서, 어색하게 수동태 형식으로 글을 적는 것 보다는 능동태 키워드를 중심으로 글을 쓰는 것이 좋다.
7. 구조화된 데이터 사용
구조화된 데이터 (스키마)는 콘텐츠 위에 컨텍스트 레이어를 추가하는 것을 말한다.
스키마는 실제로 순위와 상관은 없다.
하지만 구조화된 데이터는 구글이 콘텐츠를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또한 구조화된 데이터는 리치 스니펫과 연결되어 CTR을 충분히 높일 수 있다.
더 알아보기
에스이오 부트캠프_30일 : SEO Analyst에게 구글 SEO를 A to Z까지 30일 동안 1:1로 배울 수 있는 강의.
연관 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