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 디스크립션이란 무엇인가?

2023-10-06

메타 디스크립션은 웹페이지 콘텐츠를 설명하도록 설계된 HTML 속성이다.

현재는 구글 및 빙을 포함한 대부분 검색 엔진은 Meta description이 SEO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고 한다.

하지만, SERP에 노출이 되기 때문에, 클릭률(CTR)을 높일 수 있다.

메타 디스크립션이 중요한 이유

구글 및 빙을 포함해 기타 검색 엔진은 몇 년 전에 순위 알고리즘에서 메타 태그를 제외했다.

그러나 SEO 메타 설명을 제대로 적기만 하여도 많은 사람들의 클릭을 유도할 수 있다.

이는 직접적인 순위 요소이다.

실제 연구에 따르면 메타 태그가 있는 페이지는 누락된 페이지에 비해 클릭수가 평균 5.8%가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구글은 SERP에 디스크립션을 항상 표시하는 것은 아니다.

구그에 따르면 Meta description을 페이지 콘텐츠의 일부로 대체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모든 페이지에 고유한 메타 디스크립션을 작성하는 것은 가치가 있다.

검색엔진 최적화에 도움을 준다는 것이다.

SEO 친화적인 메타 디스크립션을 작성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1. 이익이 되는 카피를 써라

메타 설명은 소비자가 우리의 페이지에서 얻을 수 있는 이점을 명확하게 설명해야 한다.

예를 들어, 해당 글을 통해 어떤 이점을 얻을 수 있는지 표현을 하는 것이 좋다.

제목을 클릭하고 들어오기 전에 사전에 내용을 요약한 것이 가장 중요할 것이다.

2. 155자 미만 유지하자

구글은 SERP에 표시되는 메타 디스크립션 양을 젱한한다.

특히 처음 155자만 표시하는 경향이 있다.

따라서 155자 정도로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3. 구글 애즈를 벤치마킹 하자

구글 애즈 광고를 벤치마킹 하는 것도 좋다.

구글 애즈의 게재위치는 광고주 입찰가에 따라 결정된다.

품질평가 점수도 동일한데, 특히 품질평가점수가 높은 광고는 낮은 광고보다 클릭당 비용이 적다.

품질평가점수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는 바로 클릭률(CTR)이라고 할 수 있다.

즉, 검색 결과에 광고가 표시되면 해당 광고 CTR이 높다고 확신을 할 수 있다.

유료 검색광고(스폰서) 메타 내용을 보면 어떤식으로 글을 쓰면 좋은지 벤치마킹을 할 수 있다.

4. 현재 연도를 사용하자

콘텐츠는 시간에 매우 민감한 경우가 많다.

따라서 만약 콘텐츠가 최신이어야 하는 경우에는 날짜를 포함하여 도입부에 넣는 것도 좋다.

최신 연도를 적기만 해도, 소비자 입장에서는 다른 글 보다 우선시 하는 경우가 많다.

특히, 긴 콘텐츠 경우 가이드가 많아 최신 연도를 위 이미지처럼 적기도 한다.

5. 타겟 키워드를 포함하자

메타 설명란에 타겟 키워드를 한 번 이상 넣자.

검색 엔진은 디스크립션의 콘텐츠를 순위로 사용하지는 않는다.

그러나 더 많은 클릭을 얻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구글은 SERP에서 키워드를 굵게 표시한다.

눈에 띄는데 도움이 된다.

또한 키워드가 소비자의 검색어에 적합하다는 것을 강조한다.

즉, 좋은 사용자 경험을 제공할 수 있다는 의미이다.

6. 고유한 메타 디스크립션 작성

사이트의 모든 페이지에 고유한 메타 디스크립션 태그를 사용 해야한다.

실제로 구글은 최근 사람들에게 고유한 메타 디스크립션을 작성하도록 권장했다.

즉, 중복은 원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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