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엔진 최적화(SEO): 구글 상위 랭크 방법 10가지
2023-09-11
검색엔진 최적화(SEO): 구글 상위 랭크 방법은 무엇일까?
구글 상위 랭크 방법은 웹 사이트 검색 엔진 순위를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 작업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검색 엔진 최적화 사례에는 키워드 리서치 및 링크빌딩 등 포함된다. 즉, 구글 상위 랭크 하기 위한 여러가지 방법이 있다.
하지만 먼저 기본을 다지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즉, 우리가 현재 검색엔진 최적화(SEO)에 맞게 작업을 하고 있는지 판단하는 것이 중요하다.
대표적인 구글 상위 랭크 방법 10가지는 아래와 같다.
1.도입부에 타겟 키워드를 추가하자
누구나 콘텐츠를 만들다 보면 욕심이 생겨 타겟 키워드를 여러개 사용하고 싶어 한다.
하지만 실제로 키워드 위치도 차이를 만들 수 있다.
특히 도입부에 타겟 키워드를 한 번 넣는 것이 좋다.
구글은 웹페이지 상단에 표시되는 용어에 더 많은 비중을 둔다.
구글 검색 순위 올리기 위해서는 내가 원하는 키워드에 집중 하는 것이 필요하다.
2. 고유한 제목, 설명 및 내용 작성
중복 콘텐츠를 피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실제로 구글은 “사이트 전반에 걸쳐 콘텐츠가 중복되거나 중복되는 경우는 피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이 규칙은 웹사이트 모든 콘텐츠가 동일하다.
- 제목 태그
- 메타 디스크립션 태그
- 랜딩 페이지
- 이미지 대체 텍스트(Alt 태그)
기본적으로 콘텐츠를 만드는 경우 100% 고유해야 한다.
홈페이지와 블로그 게시물이 많은 소규모 블로그를 운영할 수록 해당 규칙을 따라야 한다.
구글상위등록 대행사나 프로그램 경우, 해당 부분을 무시하기 때문에 항상 패널티를 받는다.
3. 제목 태그 최적화
온페이지 SEO 경우 제목 태그를 어떻게 최적화 하느냐에 따라 성과가 달라진다.
구글은 “웹 페이지에서 고품질의 제목을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라고 말했다.
페이지 제목 태그를 최대한 활용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다.
타겟 키워드를 제목 가장 앞으로
타겟 키워드를 제목에서 가장 앞으로 배치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
검색 엔진은 제목 태그에 사용하는 키워드에 주의를 기울인다.
사실은 구글이 제목 태그 앞부분에 나타나는 단어와 문구에 더 중점을 둔다.
키워드로 제목 태그를 시작하자.
이미 설명했던 것 처럼, 도입부에 타겟 키워드를 넣는 것이 좋다.
제목 태그는 타겟 키워드가 가장 앞에 나오지 않으면 조금 이상해 보일 수 있다.
따라서 검색엔진 최적화를 하기 위해서는 최대한 글 맥락에 맞게 앞에 배치하는 것이 좋은 방법일 수 있다.
제목당 하나의 키워드 사용
구글은 제목당 하나의 키워드 사용을 권장한다.
제목을 다양한 키워드로 채우는 경우, ‘키워드 스터핑’ 이라고 한다.
제목의 하나의 주요 키워드를 사용하자.
그리고 페이지 품질이 높으면 자연스럽게 해당 키워드와 기타 여러 키워드에 대해 순위가 매겨진다.
보시다시피 제목당 하나의 키워드를 사용한 경우 구글 상위 랭크 방법의 가장 기본이다.
또한 내 페이지에는 고품질 콘텐츠가 포함되어 있어 상위 5위 안에 랭크되어있다.
클릭률을 높일 수 있는 제목 작성
구글 1페이지 SEO를 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전략이 필요하다.
제목 태그는 사람들이 자세한 내용을 보기 전에 ‘제목’을 먼저 읽고 콘텐츠를 클릭한다.
따라서 클릭률(CTR)을 높일 수 있는 제목으로 작성을 하면 페이지 클릭이 많아질 것이고 더 높은 순위를 차지할 수 있다.
검색엔진 최적화(SEO)에서 제목 태그를 최적화 해야 하는 이유이다.
4. 사이트 로딩 속도 최적화
구글은 알고리즘 순위 요소에 대해서 언급하지 않았다.
하지만 매번 언급하는 내용은 항상 동일하다.
사이트 로딩 속도는 필수라는 것이다.
특히 PC 보다 모바일을 중심으로 속도 개선에 초점을 둬야한다.
대표적인 로딩 속도를 향상 시킬 수 있는 방법은 아래와 같다.
이미지 압축
생각보다 이미지 압축이 영향을 많이 미친다.
페이지 크기(Kb)에 따라 속도가 달라질 수 있다.
이미지 크기를 줄이는 것이 좋은데, JPG, PNG 보다는 WebP를 쓰는 것이 좋다.
가벼운 테마 사용
사이즈가 큰 테마 혹은 스킨은 작업 속도를 저하시킬 수 있다.
따라서 테마가 속도가 조금 느리다면 속도가 빠른 테마로 바꾸는 것도 추천한다.
Lazy loading
레이지 로딩 혹은 지연 로딩이라고 말하는 플러그인을 사용해도 좋다.
사이트 로딩 속도를 50% 이상 높일 수 있다.
단점은 사용자가 페이지를 아래로 스크롤할 때 이미지가 표시된다는 점인데, 이는 UX에 적합하지 않다.
사용자 경험은 구글 SEO에서 중요하다.
CDN 사용
CDN은 사용자와 가까운 서버에 있는 사이트 이미지 및 기타 미디어를 제공한다.
5. 구글 서치 콘솔(Google Search Console) 사용
구글 서치 콘솔(Google Search Console)을 사용하지 않으면 SEO에 대해서 모르는 것이다.
SERP(검색 엔진 결과 페이지)에서 사이트 성능 및 앞으로 방향에 대해서 더 자세히 알 수 있다.
대부분 많이 필요한 것은 아니다.
하지만 정기적으로 아래 3가지는 무조건 확인하자.
검색결과
검색 결과 데이터를 통해 구글 검색에서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사이트를 보고 클릭하는 지 알 수 있다.
또한 사람들이 콘텐츠를 찾는 데 사용하는 키워드와 순위를 매기는지 확인 할 수 있다.
계속 노출수와 클릭수를 추적하고 이에 맞게 콘텐츠를 수정해야한다.
구글 1페이지에 올리기 위해서는 여러 작업을 해야한다.
페이지
페이지는 구글이 색인을 생성한 사이트 페이지를 알 수 있다.
또한 페이지를 크롤링하는 데 문제가 있는지 확인할 수 있다.
그리고 문제가 있는 페이지를 개선시키는 것이 좋다.
모바일 사용 편의성
구글 색인이 시간이 지날수록 모바일 우선이라는 점을 고려해야한다.
따라서 사이트가 모바일에서 쉽게 사용되는 지 확인이 중요하다.
6. SEO를 위한 이미지 최적화
이미지 SEO는 단지 구글(Google) 이미지 순위를 위한 것이 아니다.
최근 구글에 따르면 웹 검색에서 페이지 순위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발표했다.
그래서 평소에 이미지 최적화를 신경 써야한다.
어떻게 해야할까?
이미지 파일명 이름을 바꾸자
구글은 이미지를 볼 수 없다.
따라서 이미지 파일 이름은 이미지 내용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준다.
예를 들어, 123.jpg와 같이 단순한 숫자이름을 쓰면 안된다.
대신 검색엔진 최적화.jpg와 같은 이미지 내용을 설명하는 파일 이름을 사용하자.
이미지 대체 텍스트(Alt) 사용
구글을 포함해 모든 검색엔진은 이미지를 이해하기 위해 대체 텍스트에 의존한다.
각 이미지에 대한 대체 텍스트를 작성하는 데 시간이 오래 걸리지만, 매우 유용하다.
7. 내부 링크(인터널 링크) 사용
내부 링크 혹은 인터널 링크는 가장 쉬운 SEO 방법 중 하나이다.
사이트의 한 페이지에서 사이트의 다른 페이지로 연결되는 링크를 추가 하는 것이다.
하지만 마구잡이로 내부 링크를 연결하면 안된다.
최대한 활용하기 위해서는 아래 팁을 구현하자.
키워드가 풍부한 앵커 텍스트 사용
구글은 앵커 텍스트를 페이지 내용에 대한 단서로 사용한다.
예를 들어, 이런 링크의 앵커 텍스트는 구글이 각 페이지의 내용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필요한 페이지에 권한 보내기
일반적으로 링크 권한 혹은 권한성이 많지 않은 페이지에 내부적으로 링크를 하는 게 중요하다.
이렇게 하는 경우 권한이 낮은 페이지에 꼭 필요한 권한을 보내게 된다.
이는 구글 순위를 높일 수 있다.
예전에 작성한 인기 페이지에서 신규 페이지로 내부 링크를 보내는 것이다.
내부 링크를 사용하는 경우 따로 인덱싱을 하지 않더라도, 구글이 해당 페이지를 판단할 수 있다.
구글 검색 상위 등록 및 순위 올리기는 간단하다.
콘텐츠가 충분하고 권한(백링크)를 보내면 끝이다.
8. 좋은 콘텐츠 만들기
검색엔진 최적화(SEO)를 처음 한다면 좋은 콘텐츠를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독창적이고 유용한 콘텐츠를 만들면 구글에서 더 높은 순위를 차지할 수 있다.
고품질 콘텐츠를 만들려면 이미지, 동영상, 규격화된 글쓰기 등 다양하게 스스로 분석을 하고 글을 적는 것이 중요하다.
구글 상위 랭크 방법은 이런 좋은 콘텐츠에서 만들어진다.
9. 링크 빌딩
시간이 지나도 백링크 즉, 링크 빌딩은 구글 상위 랭크 하는 방법에서 중요한 신호이다.
연구에 따르면 링크 빌딩을 하기 위해서는 콘텐츠가 바이럴이 잘되어야 한다.
특히 인포그래픽, 이미지 및 비디오를 활용한 콘텐츠가 바이럴이 잘된다.
구글 1페이지에 올라온 콘텐츠들은 대부분 링크 빌딩이 잘되는 미디어 리소스를 잘 활용한다.
10. 사용자 경험(UX) 개선
사용자 경험(UX)를 개선하면 직간접적으로 SEO에 도움이 될 수 있다.
구글은 코어 웹 바이탈을 출시한 이후로 UX는 SEO에 직접적인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발표했다.
만약 많은 사람들이 홈페이지에 접속을 했는데, 이탈률이 매우 높다면?
원하는 정보를 제공하지 못했다는 사실로 받아들일 수 있다.
그리고 검색엔진에서 순위가 떨어질 수 있다.
사용자 경험이 친화적인 사이트를 공유하고 링크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UX는 SEO에 간접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다.
따라서 사이트가 사용하기 어렵고, 팝업이나 광고를 사용하고, 깨진 링크가 많으면 절대 안된다.
훌륭한 UX가 SEO에 많은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하자.
구글 검색 상위 등록 생각보다 어려울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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