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O 글쓰기란 무엇인가?
2023-10-04
SEO 글쓰기란 무엇인가?
SEO 글쓰기는 검색 엔진 순위를 주요 목표로 하는 콘텐츠를 만드는 것이다.
이러한 콘텐츠를 계획, 제작 및 최적화 하는 프로세스를 거친다.
SEO 글쓰기는 왜 중요할까?
처음 블로그를 시작 하거나 사업을 시작 한다면, 비용적인 부분에서 힘들 것이다.
저렴한 비용으로 나의 콘텐츠를 노출 시키고 그리고 전환까지 만들어내야 한다.
즉, 구글에서 상위노출이 되어야 위와 같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는 것이다.
콘텐츠 순위를 매기려면 검색엔진 최적화에 대해서 제대로 알아야 한다.
따라서 콘텐츠도 좋아야 하고 그리고 온페이지SEO를 결합한 것이 SEO 글쓰기라고 할 수 있다.
그럼 가장 간단한 SEO 글쓰기 방법은 무엇일까?
SEO 글쓰기 방법 11가지
1. 콘텐츠 주제 목록 만들기
SEO 최적화 글쓰기를 하기 위해서는 가장 우선적으로 키워드를 먼저 찾는 것이 중요하다.
SEO와 콘텐츠 마케팅으로 성공하려면 타겟 고객이 관심을 갖는 콘텐츠를 작성 하는 것이 좋다.
하지만, 대부분 자기가 좋아하는 글을 쓰기 때문에, 아무도 찾지 않는 것이다.
가장 간단한 방법은 구글에서 검색을 해보는 것이다.
어떤 키워드를 검색하면, 연관 검색어로 뜨는 것이 무엇인지 파악하는 것이 좋다.
해당 키워드는 타겟 고객이 어떤 키워드를 주로 검색하는지 알 수 있기 때문이다.
2. 검색 의도에 맞게 콘텐츠를 만들어라
예전 구글 SEO 글쓰기는 단순히 글에 키워드를 추가하는 것이 전부였다.
키워드를 중심으로 콘텐츠를 최저화하는 것은 여전히 매우 중요하다.
하지만 그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검색 의도’와 일치하는 것이 우선되어야 한다.
즉, 키워드를 검색하는 사람이 원하는 것을 제공하는 것이 좋다.
예를 들어 “검색엔진 최적화 하는 방법”에 대해서 검색을 했다면?
“검색엔진 최적화 하는 방법”이 궁금할 것이다.
하지만, “검색엔진 최적화 툴”에 대해서는 관심이 없기 때문에, 검색 의도를 파악해야한다.
이것을 인텐트마케팅이라고도 부른다.
3. 포괄적인 콘텐츠 작성
연구에 따르면, 긴 형식의 콘텐츠가 구글에서 높은 순위를 차지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꼭 무조건 길게 쓰라는 의미는 아니다.
포괄적인 내용을 작성하는 것이 좋다는 의미이다.
예를 들어, 단일 페이지에서 주제를 다루는 콘텐츠이다.
예시 이미지를 보면 대부분 인기글은 “가이드”가 많다.
즉, 키워드가 많이 들어가 있고 콘텐츠 양이 긴 경우가 많다.
4. 콘텐츠에 키워드를 사용하자
콘텐츠에 키워드를 추가하는 것은 구글이 좋아하는 글쓰기(SEO)의 한 부분이다.
얼마나 키워드를 넣어야 하는지 정답은 없다.
실제로 구글은 키워드가 얼마나 들어가 있느냐는 크게 신경쓰지 않는다고 한다.
경험상 키워드를 몇 번 사용하느냐보다는 키워드 위치가 더 중요하다.
대표적인 키워드 위치는 아래와 같다.
- URL
- 제목 태그
- 페이지 첫 도입부
- H1 태그
- H2 태그
실제로 타겟 키워드가 가장 앞으로 배치하는 것이 좋다.
콘텐츠에 키워드를 사용하면 구글 알고리즘에 맞춰 좋은 아웃풋을 만들 수 있다.
5. 제목 태그 최적화
연구에 따르면 CTR 즉, 클릭률은 구글 순위 신호 중 하나이다.
CTR이 높을수록 일반적으로 순위가 높아진다.
제목 태그 키워드 추가부터 제목에 번호를 사용하는 등 다양하게 커스터마이징을 하면 된다.
하지만 실제로 검색의도에 맞게 제목을 작성하는 것이 좋다.
6. 메타 디스크립션 사용
메타 디스크립션은 구글 순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눈길을 끄는 메타 디스크립션은 클릭률을 높일 수 있다.
따라서 모든 페이지에 고유한 메타 디스크립션을 쓰는 것이 좋다.
7. 인터널 링크 사용
인터널 링크 혹은 내부 링크는 사용자와 검색 엔진에 맞춰 콘텐츠를 최적화하는 훌륭한 방법이다.
인터널 링크는 사이트에서 관련 콘텐츠를 찾는 데 도움이 되므로 사용자에게 도움이 된다.
또한 사이트의 페이지를 색인화하고 사이트 구조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기 때문에 검색 엔진에 도움이 된다.
게시물에 따라 다르지만 최소 4~5개 인터널 링크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8. 익스터널 링크 사용
익스터널 혹은 외부 링크를 사용하면 구글 순위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구글은 검색자가 원하는 모든 것을 갖춘 콘텐츠로 사람들을 보내고 싶어 한다.
이 모든 것이 포함된 페이지는 주로 EEAT 알고리즘에 따라 만들어졌다.
따라서 권위 있는 사이트에 외부 링크를 사용하면 SEO 친화적으로 바뀔 수 있다.
9. 관련 단어 및 구문 사용
관련 단어 및 구문 사용을 해야 한다.
전문 용어로 LSI 키워드라고 하는데, SEO에 유리하다.
LSI 키워드는 구글이 페이지를 이해하는 데 완전히 도움이 된다.
타겟 키워드도 중요하지만 이제는 연관 키워드를 많이 본다는 것이다.
또한 LSI 키워드는 타겟 키워드뿐만 아니라 연관 키워드에 대해서 순위를 매길 수 있다.
이렇게, 자동완성에서 나오는 키워드나 사람들이 자주 찾는 키워드 등 사용하는 것도 도움된다.
10. 콘텐츠에 멀티미디어를 사용하자
멀티미디어는 이미지, 인포그래픽 및 동영상을 말한다.
콘텐츠를 더욱 매력적으로 만들 수 있는 역할을 할 수 있다.
시각적 자료와 차트를 최대한 사용하는 것이 좋다.
에스이오 경우 이미지를 스스로 제작하여 다양하게 표현을 하고 있다.
상황에 맞게 이해를 할 수 있도록 시각적 자료를 최대한 활용하자.
11. 콘텐츠를 홍보하자
구글 글쓰기 및 글을 올렸다고 해서 사람들이 바로 찾아오지 않는다.
실제로 콘텐츠를 홍보하지 않는다면 순위를 매기기 어려울 수 있다.
따라서 다양한 방법으로 홍보를 하는 것이 좋다.
한국에서는 다양한 방법이 있지만, 대표적으로 네이버,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트위터 및 지식인 등 다양하게 공유하는 것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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