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워드 선택하는 방법 6가지

2023-09-28

키워드 리서치 부분에서 키워드 선택하는 방법이 SEO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다.

실제로 키워드는 SEO에서 90% 이상 차지할 정도로 매우 중요하다.

SEO로 성공하려면 올바른 키워드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럼 키워드 선택하는 방법은 무엇일까?

1. 키워드 선택하는 방법: 키워드 목록 만들기

첫 번째 해야할 것은 키워드 목록을 만드는 것이다.

현재 상황에서 경쟁 및 CPC 등 크게 신경 쓸 필요가 없다.

대표적인 방법은 아래와 같다.

구글 키워드 플래너

구글 키워드 플래너는 구글 광고 캠페인을 위해 만들어진 것이다.

또한 SEO 키워드 선택하는 방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

구글 키워드 플래너 들어가면, 새 키워드 찾기 탭이 있다.

해당 탭을 클릭한다.

그리고 키워드에 따른 검색량 및 입찰가를 확인할 수 있다.

콘텐츠와 관계된 키워드를 리스트업하자.

구글 자동완성 검색어

구글 자동완성 검색어는 롱테일 키워드를 찾는 데 매우 좋다.

관계된 키워드를 검색하면, 위와 같이 롱테일 키워드를 확인할 수 있다.

이렇게 나오는 검색 내용은 사람들이 검색하는 내용이기 때문에, 충분히 활용하는 것이 좋다.

2. 경쟁이 낮은 키워드 찾기

경쟁이 낮은 키워드를 찾는 것이 중요하다.

경쟁이 치열하지 않은 키워드를 식별하고 개선하는 것을 목표로 해야한다.

방법은 아래와 같다.

키워드 난이도 점수

대부분 툴에는 전반적인 “키워드 난이도”가 따로 있다.

위 이미지는 대표적인 SEO툴인 Ubersuggest를 사용한 예시이다.

하지만 키워드 난이도 점수 사용의 단점은 백링크를 100% 기반한다는 것이다.

백링크는 검색 엔진 순위 요소에 중요하기는 하다.

하지만, 페이지가 얼마나 최적화되어 있는지, 콘텐츠가 적합한지 등 수백 가지 요소와 연관이 되어 있다.

키워드 난이도 점수는 일반적인 경쟁 수준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하지만 100% 정확한 것은 아니다.

3. 검색량 파악

SEO 키워드 개수나 전략이 중요한 것이 아니다.

키워드를 검색하는 사람이 몇 명인지 확인 해야한다.

얼마나 검색하는지 데이터를 얻을 수 있다.

실제로 많은 사람들이 내가 좋아하는 글을 쓰고 상대방이 관심 없는 키워드를 바탕으로 글을 쓴다.

그러면 절대 유입으로 이어지지 않는다.

4. 수익 가능성 확인

키워드의 경우 검색량이 많고 경쟁이 낮은 것이 중요하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이 키워드로 수익 가능성이 있을까 확인하는 것이 좋다.

예를 들어, 검색엔진 최적화를 타겟 키워드로 글을 썼다.

그러면 광고 비용은 약 1558원이다.

이것을 애드센스로 활용한다면 약 66% 정도 수익을 올릴 수 있으니, 클릭당 900원 수익을 얻을 수 있다.

이런식으로 검색량, 경쟁률 및 의도에 맞춰 키워드를 찾는 것이 좋다.

5. CTR 파악

실제로 검색 결과를 클릭한 검색자 수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최근에는 구글이 이제 수백만 개의 추천 스니펫을 사용하여 클릭을 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실제로 콘텐츠를 클릭하는 사람이 없다면, 키워드를 아무리 찾아봤자 의미가 없는 것이다.

따라서 대략적으로 CTR을 파악하는 것이 좋다.

방법은 다음과 같다.

SERP를 살펴보자

키워드에 대한 구글의 첫 번째 페이지 결과를 확인하는 것이다.

추천 스니펫이 있는지 그리고 광고는 얼마나 노출되고 있는지 등 파악하는 것이 좋다.

SERP도 다양한 탭이 있다.

리스트업한 키워드 중에 SERP 탭은 어떻게 나오는지 보자.

6. 인기 키워드 선택

나만의 키워드 목록을 만들었다면 키워드 추세가 상승하는지 하락하는지 확인이 중요하다.

현재 인기가 높은 키워드를 선택하고 싶을 것이다.

그러나 이렇게 하면 시간이 지나면 트래픽이 떨어질 수 있다.

따라서 구글 트렌드를 활용해서, 인기가 어떻게 변하고 있는지 확인 하자.

키워드 인기가 높아지거나 안정적이다면 좋은 키워드일 수 있다.

그렇지 않다면 다른 키워드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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