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치 스니펫이란 무엇인가?

2023-10-09

리치 스니펫이란 무엇인가?

리치 스니펫은 추가 데이터가 표시되는 구글 검색 결과를 말한다.

이 추가 데이터는 페이지의 HTML에 있는 구조화된 데이터에서 가져온다.

일반적인 스니펫 유형에는 리뷰, 레시피 및 이벤트 등 포함된다.

리치 스니펫이 중요한 이유

구글 검색결과에는 3가지 데이터가 표시 된다.

  • 제목 태그
  • 메타 디스크립션
  • URL

대표적인 예시는 아래와 같다.

위 이미지는 일반적인 스니펫이다.

구글 스니펫은 일반 스니펫에 더 많은 정보를 추가한다.

보시다시피 스니펫 결과는 일반 검색결과보다 더 눈이 간다.

이는 더 높은 클릭률(CTR)로 이어질 수 있다.

일부 사람들은 스니펫이 검색 결과 순위를 올려줄 수 있다고 말한다.

하지만 구글은스니펫을 사용하기에 순위가 올라간다는 것은 아니라고 발표했다.

그러나 클릭률이 올라가는 것은 확실하다.

리치검색결과를 만드는 방법은 아래와 같다.

리치 스니펫 만드는 방법 4가지

리치 스니펫 유형 이해하기

스니펫의 유형을 이해하는 것이다.

어떤 유형의 스니펫을 가져와 SERP에 노출 시킬 것인지 고민 해야 한다.

수십 가지 유형이 있지만 대표적인 8가지 유형을 소개하고자 한다.

리뷰

별점(5점 만점)을 표시한다.

사용자 리뷰 혹은 개별 리뷰 등 확인 할 수 있다.

레시피

레시피에만 적용되는 특별한 유형의 구조화된 데이터이다.

레시피 마크업에는 요리 준비 시간, 리뷰, 레시피 이미지 등 포함된다.

음악

구글에 앨범 출시 날짜와 같은 음악 정보를 제공한다.

제품 마크업

검색 엔진에 특정 제품에 대한 정보(가격 및 제품 이미지 포함)을 제공한다.

조직

구글이 주소, 로고, 연락처 정보 등 조직에 대한 주요 정보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다.

주요 뉴스

사이트 검색 결과 “주요 뉴스” 상자가 표시되도록 한다.

구글 뉴스 승인 웹 사이트만 허용된다.

비디오

검색 엔진은 페이지에 있는 비디오를 볼 수 없다.

따라서 비디오 마크업은 검색 엔진이 비디오 콘텐츠 내용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이벤트

날짜, 시간, 위치 등에 대한 정보가 포함된다.

구조화된 데이터 기본 이해

구조화된 데이터는 검색 엔진이 콘텐츠를 더 잘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다.

구조화된 데이터가 없으면 구글 및 기타 검색엔진은 내용을 이해하기가 어려울 수 있다.

따라서, 위에서 알게된 스니펫 내용을 토대로 콘텐츠를 만들어도 구조화된 스니펫 형태로 나타난다.

스키마 사용하여 구조화된 데이터 구현

구조화된 데이터 경우 대부분 웹사이트는 Schema.org 마크업을 사용한다.

스키마가 구글 및 빙을 포함한 모든 주요 검색 엔진에서 지원하기 때문이다.

워드프레스 경우 선택할 수 있는 플러그인이 매우 많다.

구조화된 데이터 테스트 도구

구조화된 데이터가 올바르게 설정되었는지 확인이 필요하다.

스니펫 기능을 확인하기 위해 구글 스키마 마크업 테스트 도구를 통해 확인하면 된다.

구조화된 데이터를 올바르게 사용하면 스니펫을 얻을 확률이 최대화된다.

리치 검색결과 테스트 및 스키마 마크업 유효성 검사 도구 등을 활용한다.

그러면 내가 따로 코드를 작성하지 않아도 충분히 활용 가능하다.

항상 작동하는 것은 아니라는 것을 명심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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