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엔진 랭킹 알고리즘 FACT 13가지

2023-09-11

구글은 많은 알고리즘을 사용한다.

검색엔진 최적화를 위해 다 알아야 한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실제로는 아니다.

큰 영향을 미치는 알고리즘 요소부터 작은 알고리즘 요소까지 더 배워보자.

검색 엔진 랭킹 알고리즘 FACT 13가지

현재(2023년) Google 알고리즘에서 가장 중요한 검색 엔진 랭킹 알고리즘은 다음과 같다.

1. 콘텐츠 품질

검색 엔진 랭킹 알고리즘은 매우 간단하다.

양질의 콘텐츠가 무조건적으로 우선이다.

콘텐츠가 없이 SEO가 최적화된 사이트는 만들 수 있다.

그러나 콘텐츠가 좋지 않다면, 검색 엔진 순위에 올라갈 수 없다는 것이다.

그럼, SEO(검색엔진 최적화)에서 말하는 “고품질 콘텐츠”는 무엇일까?

완벽해야 한다

구글을 포함해 모든 검색엔진은 누군가 원하는 질문에 대한 답변을 완벽하게 콘텐츠를 만들어야 한다.

연구에 따르면 긴 콘텐츠가 짧은 콘텐츠보다 순위가 더 높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따라서 콘텐츠가 철저하면서도 완벽해야 한다.

유용해야 한다

콘텐츠는 구글을 포함해 검색엔진에서 검색을 했을 때, 내용에 충족을 해야한다.

예를 들어, “검색엔진 최적화”라고 검색을 했다고 가정한다.

“검색엔진 최적화”라는 단순한 키워드 보다는 “검색엔진 최적화 하는 방법 12가지” 등 정확하고 유용하게 나타내야 하는 것이다.

구조화 한다

SEO 친화적인 콘텐츠는 엄청나게 구조화 되어있다.

검색엔진 알고리즘 종류도 다양한 만큼 콘텐츠도 구조화 해야한다.

이것이 왜 중요할까?

첫째, 구조화가 잘 된 콘텐츠는 읽기 쉽다.

사용자가 질문에 대한 답변을 더 빨리 얻을 수 있다.

둘째, 콘텐츠를 섹션으로 구성하면 구글에서 콘텐츠 내용을 이해하는 데 더 도움이 될 수 있다.

따라서 콘텐츠를 구조화 하는 것이 중요하다.

2. 콘텐츠 독창성

완벽하고 유용하며 구조화된 콘텐츠를 보유하는 것은 중요하다.

하지만, 콘텐츠가 구식이거나 전혀 독창성이 없다면 순위가 좋지 않다.

구글 색인에는 이미 동일한 정보가 많은 콘텐츠들이 더 많다.

그렇기 때문에 1페이지 콘텐츠와 다르거나 더 좋아야 경쟁에서 이길 수 있다.

예를 들어, 저의 경우 구글 애널리틱스에 관심이 많았다.

구글 애널리틱스 사용법 혹은 가이드에 대해서 제대로 나와있는 콘텐츠는 없었다.

2021년에 작성했음에도 불구하고 현재까지 아직 1위를 지키고 있다.

3. 크롤링 가능한 페이지

순위를 매기려면 검색 엔진이 페이지 콘텐츠를 완전히 크롤링하고 색인을 생성 할 수 있어야 한다.

만약 특정 부분에세 액세스를 할 수 없다면 검색 엔진 가시성이 떨어질 수 있다.

Google Search Console 에서 ‘URL 검사’ 기능을 사용하면 검색 엔진에서 페이지로 액세스 할 수 있는지 확인을 할 수 있다.

4. 모바일 최적화된 사이트

구글에서는 “검색자에게 제공하는 모바일 페이지는 순위가 낮아지거나 모바일 검색 결과에 경고와 함께 표시될 수 있다” 라고 말했다.

즉, 순위를 높이기 위해서는 웹 페이지 뿐만 아니라 모바일에서 잘 작동해야 한다.

해당 내용은 Mobile-Friendly Test 사이트를 이용하면 된다.

모바일에 최적화되어 있는지 그리고 권장사항 까지 알 수 있다.

5. 백링크 수

백링크는 다른 웹사이트에 투표를 하는 역할과 같다.

검색 엔진은 백링크 수를 바탕으로 알고리즘을 판단한다.

즉, 페이지의 백링크가 많으수록 검색엔진에서 순위가 높아진다.

하지만, 관계있는 사이트여야 검색엔진 내 순위가 높아질 수 있다.

6. 도메인 권한

페이지를 직접 가리키는 링크는 해당 페이지 순위를 높이는 데 도움을 준다.

이러한 링크는 사이트 전체의 권한인 도메인 권한을 높이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여기서 말하는 ‘도메인 권한’ 이란?

우리가 흔히 말하는 도메인 점수를 말한다.

도메인 점수가 높을수록 사이트의 모든 페이지 순위가 높아진다.

따라서, 어떤 사이트를 만드느냐에 따라 이 점수도 달라질 수 있는 것이다.

7. 앵커 텍스트

구글은 앵커 텍스트를 사용하여 페이지 내용을 판단한다.

이 앵커 텍스트는 구글에 다음과 같이 알려준다.

앵커 텍스트를 사용하여 해당 페이지에 연결하고 있다는 것을 말해준다.

즉, 어떻게 사용하느냐에 따라 성과가 달라질 수 있다.

8. 사이트 로딩 속도

사이트 로딩 속도는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특히 모바일 친화적 콘텐츠 중심으로 알고리즘이 개편됐다.

모바일에서 사이트 로딩이 얼마나 빠르냐가 중요하다.

검색엔진 알고리즘 종류 중에서도 사이트 로딩 속도를 우선시하는 알고리즘 또한 존재한다.

9. 연관 키워드 사용

내가 타겟하고 싶은 키워드를 상위 노출 하기 위해서는 타겟 키워드가 글 내용 안에 들어가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구글은 해당 페이지가 어떤 내용인지 알 수 없기 때문이다.

하지만, 지나치게 키워드를 사용하는 경우 “키워드 스터핑” 이라고 하여 SEO를 더 악화 시킬 수 있다.

그리고, 최근 알고리즘 업데이트로 인해 꼭 타겟 키워드가 아니더라도 연관 키워드를 사용하면 노출에 도움이 된다.

10. 랭크브레인

랭크브레인(RankBrain)은 구글 알고리즘 AI 부분이다.

구글은 랭크브레인(RankBrain)이 우선시 하는 알고리즘 3개 중 하나라고 발표했다.

랭크브레인(RankBrain)의 업무는 검색자가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파악하고 결과에 노출을 시켜주는 것이다.

현재까지 해당 알고리즘은 계속해서 변화하고 있다.

PageRank 알고리즘부터 구글 검색 알고리즘 원리는 다변화하고 있다.

11. 검색 의도 일치

구글 검색엔진 알고리즘은 콘텐츠가 검색자가 원하는 것과 일치하는지 확인 해야한다.

만약 정확하고 좋은 정보를 바탕으로 콘텐츠를 제공 한다면, 충분히 순위 상승을 노릴 수 있다.

실제로 구글은 검색 결과가 검색 의도를 얼마나 잘 충족하는지 매번 체크하고 있다.

만약, 검색 의도와 노출되는 콘텐츠가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다면, 이탈률은 높아질 것이다.

이탈률이 높아지면 해당 콘텐츠가 적합 하지 않다는 것을 알기에, 순위에서 내려갈 수 있다.

12. 콘텐츠 신선도

구글은 오래된 자료는 순위로 매기는 것을 좋아하지 않는다.

그렇기 때문에 일시적으로도 새로운 콘텐츠가 순위가 올라가는 것을 알 수 있다.

특히 구글은 콘텐츠가 여전히 관련성이 있고 최신 상태인지 확인하고 싶어한다.

구글은 최신성을 직접 측정한다.

콘텐츠가 게시된 이후 업데이트가 되었는지, 그리고 얼마나 자주 업데이트되었는지 확인한다.

그리고 이러한 콘텐츠는 사용자 경험을 충족 시키는지도 확인 한다.

따라서 정기적으로 업데이트하여 최신 상태로 유지하자.

1년에 한 번씩 페이지를 업데이트 하는 것도 좋을 수 있다.

13. EEAT 알고리즘

구글 최신 검색 품질 가이드라인에 따르면 경험, 전문성, 권위성, 신뢰성(EEAT) 알고리즘이 매우 중요하다고 말하고 있다.

구글은 해당 주제에 대해 정말 능력이 있고 뛰어난 전문가의 글만 노출 시켜주고 싶어하기 때문이다.

검색 엔진 랭킹 알고리즘을 매번 이해하고 적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도움 되는 방법은 아래와 같다.

작성자 표시

특정 콘텐츠를 작성한 사람이 누구인지 구글이 쉽게 알 수 있도록 하자.

그리고 가능하다면 해당 분야에서 1등이 되는 것이 중요하다.

투명성 유지

사용자가 쉽게 연락할 수 있는 공간이 있어야 한다.

예를 들어, About 페이지를 만들거나 혹은 이메일 주소 등 입력한 공간이 있어야 한다.

평판이 중요

구글 품질 평가자는 사이트 외부 평판을 조사한다.

다시 말해서 온라인 사람들이 내 사이트에 대해 말하는 것을 모니터링 한다.

사이트가 유용하고 신뢰할 수 있는 콘텐츠를 게시한다면 평판을 얻고 있다는 표시가 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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